Chris Choi

Knowledge Sharing

leave a comment »

자신의 Knowledge를 공유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었다면 되도록 사람들과 공유하자. 공유를 통한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지식 공유는 지식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누군가는 그 지식에 내용을 덧붙여 주기도 하고, 누군가는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주기도 한다. 이 Feedback을 겸허히 수용해 지식을 더 정교하게 만들어 간다면, 처음 만든 지식은 분명히 더 좋은 지식으로 거듭날 것이다.

단, 지식 생성의 과정 중에 다음과 같은 이유로 공유를 미뤄야 할 때가 있을 것이다.

 

  • 다양한 시각이나 의견이 존재하는 주제에 관해 두루 이해하지 못한 경우
  • 지식 공개로 인해 본의 아니게 비판, 혹은 비난을 살 수 있는 경우

 

지식 관리 측면에서 지식이 그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경우까지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업무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금융 용어집은 업무에 필요한 것이다. 지식의 공유가 없다면 직원 각자가 금융 용어집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가 용어집의 초안을 작성해 공유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각자가 추가로 필요한 내용을 덧붙인다면 개개인은 적지 않은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일부, 혹은 전체의 구성원이 업무에 필요로 하는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KM의 기본이다.

Written by Chris Choi

October 27, 2012 at 1:56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