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Book List

leave a comment »

균형 있고 꾸준한 독서를 위해 나는 도서 목록을 애용한다. 도서 목록을 이용해 어떻게 독서를 하고 있는지 틈틈이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편중된 독서를 피할 수 있어 내게는 매우 유용하다.

편리한 편집을 위해 개인적으로 Microsoft Project를 사용하고 있다. 원래의 용도는 Project Management이기는 하지만, 도서 목록을 관리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선 도서의 Category를 나열해 본다. Microsoft Project의 장점 중 하나가 여러 개의 하위 Level을 둘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Economy > Economic Crisis > IMF Crisis’ 등으로 큰 제한 없이 하위 Level을 만들 수 있다.

 

Book List_Image 1

[Figure 1. 도서의 Category를 나열한다.]

 

도서의 Category에 맞게 도서들을 나열해 본다. 책의 제목과 저자, 출판 연도 등을 기록한다. 독서 계획 일자와 책을 읽은 날짜 등을 함께 기록한다. 그리고 Memo를 통해 참고 사항을 적어둘 수도 있다.

 

Book List_Image 2

[Figure 2. Category 별로 도서를 나열한다.]

 

도서 목록을 작성할 때는 이미 읽은 책들, 읽고 싶은 책들, 그리고 추천 도서 등을 틈틈이 추가한다. 이렇게 정리하다 보면 책장에 꽂혀 있지만 평소에 관심을 두지 못했던 좋은 책들을 ‘재발견’할 수 있다. 또한 Category 별로 Sorting을 하다 보면 균형 있는 독서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통해 다시 한 번 독서에 대한 의욕을 높일 수 있다.

간혹 동료들에게 나의 Book List를 공유해 준다. 그리고 동료들이 추천해 주는 도서들을 내 Book List에 추가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November 30, 2012 at 9:43 pm

Posted in Reading

Tagged with ,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