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Moleskine의 성공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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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 공항의 한 상점을 둘러 보다가 특별할 것도 없는데 가격은 매우 비싼 수첩을 발견했다. 웬만한 제품은 수첩 치고는 비싼 20 ~ 30 달러에 판매되고 있었다. 그것이 Moleskine과의 첫 만남이었다.

디자인은 단순하다. 검은색 커버에 미색 속지로 된 지극히 단순한 디자인이다. 투박하기까지 하다. 평범한 천에 기름을 먹여 방수포 커버를 씌운다. 속지를 단단하게 박음질해 페이지를 열면 자연스럽게 펼쳐지고, 수첩을 묶는 고무줄이 겉면에 달려 있다.

Moleskine은 수첩과 노트, 다이어리를 만드는 회사이다. 프랑스의 소형 업체가 파리 지역에서 처음 Molskine 제품을 생산했으며, 1986년에 저가품 공세와 디지털화 등으로 인해 사업이 중단되었다. 2007년 이탈리아의 소형 업체인 Modo & Modo가 Molskine을 부활시켰다. 현재는 연간 천 만 개가 넘는 수첩을 판매하고 있다.

Marketing

회사의 슬로건은 ‘Legendary Notebooks’이다.

 

Moleskine의 성공 비결_Image 1

[Figure 1. ‘Legendary Notebooks’를 Slogan으로 하는 Moleskine]

Moleskine의 Marketing Motto는 Vincent Van Gogh, Pablo Picasso, Ernest Hemingway 등이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를 Marketing에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Trend-setter들을 Marketing Target으로 삼고 있다.

Moleskine의 마케팅 강점 중 하나는 Online Marketing이다. Moleskine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고객들이 flickr (flickr.com) 등의 Web site를 통해 Moleskine 제품과 장점 등을 다루고, 자연스럽게 다른 고객들에게 전해진다.

Big Think Strategy + Creativity

Reference

  • The New York Times: Does a Moleskine notebook tell the truth?, October 16th, 2004
  • The New York Times: Look Smart, Rob Walker, June 26th, 2005
  • Forbes: Seventeen Dollars For A Notebook? Well Worth It, Says Fans, Helen Coster, May 8th, 2009
  • 조선 일보: 무덤에서 부활한 몰스킨의 성공 마케팅, 백승재 기자, July 11t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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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January 14, 2013 at 11:09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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