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Technology와 공유의 결합, Airb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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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외국인 경영자가 한국 여행 중에 고급 호텔이 아닌 전통 한옥에서 숙식을 합니다. 그 외국인은 다름아닌 Airbnb의 공동 창업자이자 CPO Chief Product Officer 인 Joe Gebbia이며, 그 한옥은 Airbnb를 통해 선택한 것입니다. 왜 그는 한옥을 택했을까요? 진정한 한국을 경험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Airbnb는 세계 각국의 독특한 숙소들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여행자를 위해 자신의 집 일부를 빌려 주려는 주인과, 숙소를 찾는 여행자들을 연결해 주는 것입니다.

Airbnb

Airbnb는 Nathan Blecharczyk, Brian Chesky, Joe Gebbia가 지난 2008년 8월에 창업했습니다. 현재는 각각 CTO, CEO, CPO를 맡고 있습니다. Silicon Valley Start-up의 창업자들이 보통 Engineer나 MBA 출신이지만, Airbnb는 독특하게도 세 명의 창업자들 중 두 명이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출신입니다. 그래서인지 Airbnb는 디자인을 강조하는 회사입니다.

[Video 1. 디자인을 강조하는 Airbnb 출처: Design at Airbnb (Airbnb, YouTube)]

Airbnb는 Air Bed and Breakfast의 약자입니다. ‘B&B (Bed and Breakfast)’는 잠자리와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 숙소의 형태를 일컫는 단어인데요, Airbnb는 Bed라는 단어 대신 공기를 넣어 사용하는 침대인 ‘Air B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San Francisco에서 열리는 Conference를 참석하기 위해 호텔을 예약하려고 했는데, 남은 호텔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Airbnb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같은 어려움은 일상에서 누구나 가끔 겪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선 것입니다.

Airbnb가 현재까지 달성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1

[Image 1. 30만 개 이상의 숙소가 미주와 유럽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출처: Airbnb]

  • 400만 명의 여행자들이 Airbnb를 이용했습니다. 2012년에만 250만 명이 이용했습니다.
  • 숙박일 수가 1,000만을 넘었습니다.
  • 30만 개 이상의 숙소가 Airbnb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숙소는 192개국, 33,000만 개 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Airbnb를 통해 600만 개 이상의 Social Connection이 이루어졌습니다.

[Video 2. How To Airbnb 출처: Airbnb, YouTube]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2

[Image 2. 400만명의 Guest가 Airbnb를 이용했습니다. 출처: Airbnb]

Airbnb는 Broker Model을 선택했습니다. Host와 Guest의 중간에서 Broker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Renter에게는 3%를, Traveler에게는 숙박 금액에 따라 6%에서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으며,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Customer support
  • Payment handling
  • Insurance for hosts

Airbnb 사용하기

올 해 여름 휴가 때 부모님 계신 Mexico City로 놀러 가려고 합니다. 지역명과 기간, 여행자 수를 입력하면 Airbnb에 등록되어 있는 숙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숙박 형태와 가격, 부가 시설 등을 추가로 입력하시면 상세 검색을 편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3

[Figure 3. Airbnb에서 숙소 검색하기 출처: Airbnb]

숙소를 선택한 후에는 Host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st에게 메시지를 보내 방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이 완료되기 전에는 Guest의 연락처 정보가 공개되지 않습니다. 숙소를 Booking 하면 24시간 내에 주인이 답장을 줍니다. 숙소가 가용하다면 결제를 하며, 숙박비에 Fee가 추가로 부가됩니다. 결제 후에 집 주소와 Host의 연락처, 영수증 등의 정보가 e-mail로 발송됩니다. 체크인 24시간 후까지 입금된 금액을 Airbnb가 가지고 있다가 문제가 없으면 Host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더욱 간편하게 집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Match’입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4

[Figure 4. 출처: Airbnb]

위의 방법과 유사하지만, 조건에 맞는 숙소들을 하나씩 넘어가면서 ‘LIKE IT’이나 ‘SKIP IT’을 선택합니다. 그렇게 선택한 숙소들을 한 눈에 보면서 최종 숙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Host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형식에 맞게 제공하고자 하는 숙소에 대해 입력합니다. 사진은 필수로 등록해야 합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5

[Figure 5. Airbnb에서 숙소 등록하기 출처: Airbnb]

독특함

왜 많은 사람들이 호텔이 아닌 Airbnb를 선택하는 것일까요? 호텔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충분한 숙소의 개수도 그 요인이겠지만, 무엇보다 독특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정형화 된 호텔의 모습과 서비스에서 느낄 수 없는 지역색과 분위기를 Airbnb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Airbnb는 ‘사람들의 모험과 탐험을 재정의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기존의 호텔 서비스에서는 한국의 한옥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유럽의 성들도 Airbnb Listing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Airbnb의 Facebook과 Blog는 하나의 여행 잡지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세계 곳곳을 탐험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신뢰 쌓기

호텔이 아닌데 낯선 사람을 내 집에 머무르게 할 수 있을까? 호텔이 아닌데 낯선 사람의 집에 묵을 수 있을까? ‘신뢰’를 획득하는 것은 Airbnb가 초기에 당면했던 과제였습니다. 이 과제를 Airbnb는 Social Media로 해결했습니다.

Host가 집을 등록하면 Guest는 Host의 사진과 Facebook Profile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Airbnb를 통해 숙소를 예약하고 묵어 본 사용자만이 Facebook을 기반으로 Review를 남기므로, Guest는 Review를 보고 숙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Host도 Guest에 대해 Review를 남길 수 있습니다. 광고를 목적으로 허위에 가까운 Review를 남기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Host 역시 Guest의 Facebook과 Mobile을 통해 Guest를 인증할 수 있습니다.

Sharing Economy

Airbnb는 기존의 호텔 사업 모델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호텔들은 자산을 소유하고 숙박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Airbnb는 자산을 소유하지 않으며, 대신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개인들이 자산을 공유함으로써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즉, ‘Sharing Economy’를 호텔 사업에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Sharing Economy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 중 하나는 Technology입니다. 자원이 어떻게 공유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공유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Sharing Economy의 관건입니다. Internet, Smart phone, Social Media, Online Payment 등의 기술이 집약되어 Transaction Cost를 현저히 낮추어 Sharing Economy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6

[Figure 6. Airbnb의 Sharing Economy는 Guest와 Host, 지역 경제에 보탬이 됩니다.]

Airbnb의 Sharing Economy는 우선 Host에게 이득이 됩니다. 수입이 많지 않은 가계에 적지 않은 경제적 보탬이 됩니다. 집을 비워 두거나 일부를 사용하지 않는 Host는 자산을 활용해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투자비가 필요 없습니다. 특히 여행을 위해 집을 비워 두는 Host는 집을 빌려 주는 대신, 그 돈으로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이 고정 자산에서 소득의 원천으로 전환되는 셈입니다. San Francisco에 거주하는 Host들은 연 평균 58일 간 숙소를 대여한 대가로 9,300달러에 이르는 수익을 거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각국에서 찾아 오는 Guest들과 Networking도 할 수 있습니다.

Guest에게도 이득이 됩니다. 숙소가 모자라 느끼는 불편을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irbnb의 숙소는 상대적으로 기존 호텔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숙박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HAVE와 WANT의 만남, Airbnb_Image 7

[Figure 7. Airbnb는 Host와 Guest를 연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Airbnb는 지역 경제에 이득이 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Airbnb는 San Francisco 지역 사회에 연간 5,580만 달러에 달하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1,270만 달러는 사용자가 Host에게 지불한 Fee이며, 나머지 4,310만 달러는 San Francisco 상권에서 발생한 매출로, 다음과 같습니다.

  • Food and Beverage: 1,180만 달러
  • Retail: 980만 달러
  • Entertainment: 570만 달러
  • Transportation: 400만 달러

그 만큼 Airbnb는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의미입니다. Airbnb의 성장은 지역의 상권 및 고용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지며, 지역 경제를 더욱 견고하게 할 것입니다. 호텔의 매출이 상당 부분 본사로 돌아가는 것과는 대비됩니다.

경제 위기의 시대에 자원을 사고 팔아 소유하는 대신, 필요에 따라 공유함으로써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Sharing Economy의 효과입니다.

문제점

Airbnb의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Check-in 시에 주인이 약속 시간에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갑자기 일정이 바뀌게 되었을 때 예약을 유동적으로 바꾸기 어렵다는 점은 기존 호텔에 비해 부족한 면입니다. 숙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책임 소재를 따지기도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집을 엉망으로 만든 적이 있어서 Airbnb는 보험금을 대폭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점은 Airbnb가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할 사항입니다.

Implications

Airbnb는 Host에게 자산을 이용한 수입 창출을, Guest에게는 낯선 지역에서의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숙박에 관한 독특한 Platform으로서 Airbnb는 Peer to Peer 서비스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Consumer이면서 Producer로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숙박업의 방식인 자산 매입과 관리를 통한 대여였다면 단기간에 이 같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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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April 24, 2013 at 6:52 pm

3 Respon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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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Airbnb와 Uber는 소유에서 공유로의 Paradigm 전환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입니다. 공유할 자산이 있는 사람들과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Web과 Mobile을 통해 연결해 줍니다. 그들은 웬만한 호텔들과 자동차 회사들의 가치를 넘어 섰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공유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

  2. […] Founders Fund를 통해 Airbnb, LinkedIn, Lyft, Space X, Tesla 등의 기업들에 Funding을 […]

  3. […] [Link 3. ‘Technology와 공유의 결합, Airbn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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