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Netflix (D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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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ed Hastings는 어느 날 Blockbuster에서 대여한 비디오를 연체해 40달러나 되는 연체료를 물게 되었다. 비디오를 살 수 있는 큰 금액이었다. 그는 이 점을 간파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했다. 그것은 바로 온라인 영화 Video 대여였다. 1998년에 그는 Netflix (https://netflix.com/)를 설립했다. 이제 Netflix는 10만 개가 넘는 Video Title로 천 만 명이 넘는 유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비디오 대여 서비스가 되었다.

Reed Hastings로 하여금 Netflix를 창립하게 한 원인은 Blockbuster의 불편한 서비스였다.

  • Ÿ   연체료 Late fee 가 높았다.
  • Ÿ   Blockbuster에서는 원하는 영화를 대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인기가 높은 영화는 대여 중이기 일쑤였으며, 오래된 영화는 찾아 보기가 어려웠다. 지역 별로 영화의 공급이 다르고 사람들의 선호가 달라 지역 별로 수급에 차이가 있었다.
  • Ÿ   영화를 대여하고 반납하기 위해서는 차를 타고 Blockbuster 매장에 방문해야 했고, 이는 번거로운 일이었다.

이 중 가장 불편한 점은 역시 연체료였다. Netflix의 혁신은 연체료를 없애는 것이었다. 기존에는 대여한 영화의 개수에 따라 대여료 및 연체료를 지불하는 방식이었지만, Netflix는 월정액의 Concept을 적용함으로써 연체료를 없앨 수 있었다. 즉, 사용자는 일정액을 월정액으로 지불하고, 기간에 관계 없이 정해진 개수의 영화를 대여하는 방식이었다. 이를 통해 연체료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사용자는 연체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기간 동안 추가 비용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었다. Netflix의 입장에서도 매출의 변동 폭이 크지 않고 꾸준히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Netflix_Image 1

[출처: Netflix Home page (https://dvd.netflix.com/)%5D

또 하나의 관건은 고객들이 원하는 영화를 언제든지 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다음에 소개할 Netflix의 물류 관리 시스템이 그 해결책이었다.

Netflix 물류 관리 시스템

Netflix에서 Video를 주문하면 하루 안에 DVD가 담겨 있는 Netflix 전용 봉투가 배달된다. DVD를 본 후 그 봉투에 DVD를 담아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봉투에는 물류 센터 주소가 표기되어 있다. 물류 센터로 DVD가 도착하면 Bar code로 도착이 인식된다. 반납이 완료되면 사용자는 e-mail Notification을 받으며, 예약해 둔 다른 DVD를 받게 된다.

Netflix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빠른 배송이다. 우체국과의 계약을 통해 배송료를 낮춤은 물론, 빠른 배송을 가능케 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우편 비용만 한 해 3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빠른 배송이 가능한 것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기 때문이다.

  • Ÿ   일정한 시각에 트럭이 우체국에서 DVD를 수거해 온다.
  • Ÿ   수거한 DVD는 몇 단계의 검사를 거치게 된다. 커버와 디스크의 제목이 일치하는지, 디스크에 긁힘은 없는지, 커버가 깨끗한지 등을 확인한다. 사용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디스크는 Cleaning을 한다.
  • Ÿ   다시 커버에 디스크를 넣고 배송을 준비한다.

Netflix Big Data

Netflix는 다음과 같은 사용자들의 활동을 활용하고 있다.

  • Ÿ   3,000만 Play (Pause, Fast Forward, Rewind 등)
  • Ÿ   400만 개의 Rating
  • Ÿ   300만개의 검색

위의 Data를 분석해 사용자들에게 작품을 추천하며, 75%의 고객이 추천을 바탕으로 작품을 선택한다고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House of Cards” 같은 작품이 대박을 터뜨릴 수 있었다.

앞으로의 경쟁

이제는 시대가 많이 달라졌다. 극장 아니면 비디오, 극장 아니면 DVD인 시대가 아닌 것이다. VOD Video On Demand 와 Streaming 등 다양한 기술들이 Netflix를 위협하고 있다. Amazon과 Hulu 등 경쟁자도 속출하고 있다. 컨텐츠가 넘치는 환경 속에서 Netflix는 계속 변혁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Reference

  • “How Netflix gets your movies to your mailbox so fast”, Christopher Borrelli, Chicago Tribune, August 4th, 2009
  • “Netflix”, Wikipedia
  • Netflix CEO Reed Hastings Profile, Interview with Lesle Stahl on CBS 60 Minutes, http://www.accessmylibrary.com/coms2/summary_0286-28811576_ITM
  • “Netflix Everywhere: Sorry Cable, You’re History”, Wired, Daniel Roth, September 21st, 2009
  • “Netflix vs. Blockbuster: What’s the best service for streaming and DVDs?”, CNet
  • “Netflix vs. Block buster: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는 케이스”,
  • 디맨드, pp. 23 ~ 26, Adrian J. Slywotzky, 다산북스
  •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두 회사, 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
  •  “Netflix Changing TV”, Nightly News, NBC, http://www.nbcnews.com/video/nightly-news/51312617, March 24th,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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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April 25, 2013 at 10:06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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