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Career 관리의 Social화, LinkedIn

with 4 comments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는 ‘Career 관리’입니다. Career Path를 어떻게 관리하고 결정하고 계신가요? 저도 Career에 대한 고민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 공부를 해 보기도 하고, 자격증 공부를 해 보기도 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은 여전합니다. Career에 대한 고민은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기가 일쑤입니다.

Career 관리도 공유하고 교류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 점을 간파한 기업이 바로 LinkedIn입니다.

   LinkedIn_Image 1

[Figure 1. LinkedIn의 Logo, 출처: “Media Resources”, LinkedIn]

LinkedIn은 철저히 Business를 위해 특화된 Social Media입니다. Facebook, Twitter와 달리 연령이 다소 높은 구직자, 채용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LinkedIn은 Business Network 형성의 장입니다. 구직자와 이직자는 자신의 Profile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을 Marketing 하고, 구직과 이직의 기회를 찾습니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과 Head Hunter들은 LinkedIn을 거대한 인력 Pool로 사용해 필요한 인재들을 찾습니다.

History

2002년 Reid Hoffman, Allen Blue, Konstantin Guericke, Eric Ly, Jean-Luc Vaillant가 의기투합해 LinkedIn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2003년 5월 5일에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한 달 후 가입자 수는 4500명이었습니다. 2011년 3월에 1억 명을 돌파했으며, 22개월 후인 2013년 1월에 2억 명을 돌파했습니다.[i] 초 당 2명의 신규 가입자가 LinkedIn으로 유입되고 있을 만큼, LinkedIn의 성장세는 대단합니다.

현재는 LinkedIn의 가입자가 2억 2,500만 명 정도로, 국가로 치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진 셈입니다. 이 중 34%인 7,700만 명이 미국인이며, 그 뒤를 인도와 브라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미국에서 만났던 친구들도, 한국에서 함께 일했던 인도인 동료들도 대부분 LinkedIn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업계로는 IT 종사자의 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LinkedIn_Image 2

[Figure 2. Membership by country 출처: “About LinkedIn”, LinkedIn]

Profile 관리하기

LinkedIn을 시작하려면 먼저 자신의 Profile을 작성하면 됩니다. 경력과 학력, Skill 등을 충실히 입력합니다. 꼼꼼히 입력하면 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Profile을 찾게 됩니다. 그것은 더 많은 교류를 의미합니다.

LinkedIn_Image 3

[Figure 3. Profile 작성하기 출처: 필자의 Profile, LinkedIn]

내 프로필을 조회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어떤 빈도로 조회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연락을 하지 못했던 친구들이 제 Profile을 조회했길래, 그들을 친구로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친구 추천을 통해, Profile  조회자 들여다보기를 통해 LinkedIn 상에서 인맥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LinkedIn_Image 4

[Figure 4. 내 프로필 조회자 들여다보기 출처: LinkedIn]

이직을 하려면 흔히 ‘Reference check’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전 직장의 동료들로부터 이직하는 사람에 대한 평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전 직장 동료들의 평가는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LinkedIn에는 추천 기능이 있습니다. 3자가 추천 Recommendation 을 하면 그만큼 Profile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대부분 전 직장 동료들이 추천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inkedIn_Image 5

[Figure 5. 추천 기능 출처: Reid Hoffman, LinkedIn]

인맥 관리

LinkedIn의 인맥은 다른 Social Media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촌수’의 개념이 있습니다. 나와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1촌 1st Connection, 내 1촌과 1촌 관계에 있는 사람은 2촌 2nd Connection, 내 2촌과 1촌 관계에 있는 사람은 3촌 3rd Connection 입니다. 2촌과 3촌도 기회가 닿으면 언제든 1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나의 인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Adam Grant의 ‘Give and Take’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Adam Grant는 유명한 경영학 교수입니다. LinkedIn에서 Adam Grant를 검색해 봤습니다.

LinkedIn_Image 6

[Figure 6. 사람 검색하기 출처: LinkedIn]

이처럼 웬만한 유명인들을 LinkedIn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LinkedIn을 현대판 인명 사전이라 부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촌수와 지역, 회사 등을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상세하게 Sorting 할 수 있습니다.

Adam Grant 교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인맥 사다리가 표시됩니다.

LinkedIn_Image 7

[Figure 7. 인맥 사다리 출처: LinkedIn]

제 친구 중 한명의 지인이 Adam Grant와 1촌 관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제 친구를 통해 Adam Grant 교수를 소개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직접 e-mail을 보내 도움을 요청한다면 Spam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렇게 지인을 통해서 접촉한다면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것이 인맥의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종의 동적 Networking인 것입니다. 지인을 통해 누군가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고, 인맥이 될 수 있다는 점은 LinkedIn의 강점입니다.

Social

위와 같은 인맥 관계 외에도 LinkedIn에는 다양한 관계가 담겨 있습니다. 동문회 같은 Group에 속할 수도 있고, 기업이나 유명인을 Follow 할 수도 있습니다. 각 주체가 생산하는 충실한 컨텐츠들을 LinkedIn에서 Timeline 형식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nkedIn_Image 8

[Figure 8. Time Line 출처: LinkedIn]

Job Search

LinkedIn이 만들어낸 혁신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전에 미국 기업들은 Monster, HotJobs와 같은 회사들에 거액의 광고비를 내고 구직자를 모았습니다. 그 광고와 공고를 보고 구직자들은 이력서를 제출했고, 채용 프로세스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LinkedIn은 이를 양방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많은 기업들이 LinkedIn에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LinkedIn 사용자들이 올려둔 Profile을 분석해 기업에 맞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구직자들은 LinkedIn Platform 위에서 자신을 Marketing 하면서 기업과 교류하고, 그 과정에서 직업을 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LinkedIn_Image 9

[Figure 9. “Search for jobs” 출처: LinkedIn]

Implication

LinkedIn이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 있게 다가온 것은, 훌륭하게 자신들의 Career를 관리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중학교 친구 하나는 미국에서 MBA를 마친 후 Apple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고, Vietnam에서 만났던 친구들도 세계 곳곳에서 제 몫을 하고 있습니다. Online 상의 만남이지만, 모두 저에게 좋은 자극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LinkedIn의 기능이 훌륭하더라도, Offline으로 함께 노력하지 않는다면 Career 관리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Career 관리에서도 Online과 Offline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References


[i] “200 Million Members!”, Deep Nishar, LinkedIn Blog, January 9th, 2013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August 2, 2013 at 12:40 am

Posted in Personal Innovation

Tagged with ,

4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Founders Fund를 통해 Airbnb, LinkedIn, Lyft, Space X, Tesla 등의 기업들에 Funding을 […]

  2. […] [Link 1. Career 관리의 Social화, LinkedIn] […]

  3. […] [Link 4. “Career 관리의 Social화, LinkedIn”] […]

  4. […] [Link 1. “Career 관리의 Social화, LinkedIn”]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