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여성의 건강과 임신

leave a comment »

자궁 경부암 예방 접종

자궁 경부암 예방 접종은 꼭 하도록 한다. 젊을 때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세 번에 걸쳐 접종을 해야 하는데, 1회 접종 2개월 후에 2회를, 그리고 4개월 후에 3회를 접종하게 된다. 금액은 50만원 가까이 소요된다.

접종 기간에는 되도록 임신을 피하고, 접종 기간에 임신을 하게 되면 접종을 출산 이후로 미루도록 한다. 접종 후에도 1 ~ 2개월 간은 임신을 피하는 것을 권한다. (임상 실험이 어려운 관계로, 명확한 Guideline은 없다고 한다.)

 

결혼 산부인과 검진

산부인과마다 결혼 전 검진 프로그램이 있다. 호르몬부터 B형 간염, 자궁 검사 등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검진 결과에 이상이 있으면 결혼 전에 치료하도록 한다.

 

질염

질염은 마치 감기 같은 질환으로, 약을 복용해 쉽게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방치하면 큰 병이 될 수 있으므로, 종종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질염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그리고 평소에 Glizigen과 같은 세정제를 사용해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엽산

엽산은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엽산은 임신 전부터 복용하면 효과가 더 크다고 한다. 임신 2~3개월 전부터 임신 기간 동안에 계속 복용하도록 한다.

 

여성의 건강과 임신_Image 1

[Image 1.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제 엘레비트]

 

SAMSUNG

[Image 2. 엽산과 칼슘이 포함된 엽산제 솔가 엽산]

 

임신 수 개월 전부터 출산 기간까지 엽산을 복용하면 비유전성 선천성 기형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에 엽산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으나, 체내 흡수율이 낮아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임신 후에는 800ml 혹은 1,000ml를 복용하도록 한다.

 

임신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일을 잘 확인해야 한다. 병원 진료를 통해 배란일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른 방법은 배란일 며칠 전부터 매일 체온을 측정하다가, 온도가 0.3에서 0.5도 정도 급격히 올라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임신 준비는, 사전에 부부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것이다.

 

산후 검사

출산 후에도 6개월에 한 번씩 산후 검사를 받도록 한다. 특히 둘째 임신을 고려한다면 꼭 받도록 한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August 23, 2013 at 1:03 am

Posted in Heal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