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실패를 통해 강해지는 기업, Super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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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몇 년 전만 해도 Finland의 대표 기업은 Nokia였습니다. 그러나 Smartphone 시장의 Trend를 놓쳐서 Nokia는 점점 그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이제는 Nokia의 자리를 게임 업체들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Angry Birds로 유명한 Rovio와 오늘 소개해 드릴 Supercell입니다.

실패를 통해 강해지는 기업, Supercell_Image 1

[Image 1. Supercell 사옥의 모습 출처: “About Supercell”, Supercell]

Supercell

Supercell은 Mobile game 회사입니다. CEO인 Illkka Paananen이 2010년에 친구 4명과 함께 창업했습니다. 그는 Helsinki대를 졸업하고 2000년 Sumea라는 게임 업체를 창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Soft Bank는 2013년에 Supercell의 지분 51%를 15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직원 수가 100명도 채 되지 않는 Supercell의 매출은 2012년 1억 달러에서 2013년 9억 달러로 급등했습니다. 다른 게임 업체에 비해 현저히 낮은 비율의 Marketing 비용을 사용하면서도 이익률은 높다는 것이 Supercell 재무 구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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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2. Supercell의 CEO Illkka Paananen과 Softbank 회장 손정희 출처: ”One Step Closer”, Supercell Blog]

Clash of Clans

Supercell은 Mobile game 2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ay Day’와 ‘Clash of Clans’입니다. Game Download는 무료이며, Game item의 구입은 유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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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3. Supercell은 Mobile game인 Hay Day와 Clash of Clan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Apple Appstore]

저는 어릴 적부터 게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lash of Clans는 몇 달 째 손에서 놓지 않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Supercell을 좀 더 가까이에서 느껴보기 위해 Clash of Clans를 시작했는데, 이제는 게임 자체에 빠진 것 같습니다. 그 만큼 게임에 관심이 많지 않거나 게임 초보인 사용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Mobile 상에서 즐길 수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Manual도 사실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Video 1. Clash of Clans 광고 영상 출처: “Clash of Clans: You and This Army (Official TV Commercial)”, Supercell, YouTube]

Clash of Clans의 Concept은 간단합니다. 금광을 캐고 엘릭서를 정제해 자원을 확보하고, 공격과 방어를 통해 자원을 획득합니다. 그 자원으로 여러 가지의 Character와 방어 수단들을 Upgrade 해 가는 것입니다. 시작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Barbarian, Archer, Goblin, Giant 등 여러 가지 Character의 능력치를 올리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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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4. Clash of Clans의 시작 화면]

공격의 대상을 선택하고 전투병들을 투입합니다. 각 사용자는 자신만의 마을을 관리하게 되며, 상대방의 마을 회관을 파괴하거나 그 외 주요 시설을 절반 이상 파괴하면 승리합니다. 단, 상대방에 의해 마을이 일부 혹은 전체가 파괴되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원상복구 됩니다. 그래서 게임 초보자들에게 더 수월한 것 같습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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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5. 상대방의 마을 회관을 파괴하거나 그 외 주요 시설을 절반 이상 파괴하면 승리합니다.]

Clash of Clans의 또 하나의 재미는 ‘Clan’입니다. 사용자는 50명으로 구성되는 하나의 Clan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Clan원들 간에는 전투병들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이들을 공격과 방어에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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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6. Clash of Clans의 또 하나의 재미는 ‘Clan’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Item은 유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력이 좋은 사용자나 천천히 플레이 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는 유료 Item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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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7. Item은 유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Fun > Money

Clash of Clans를 필두로 한 Supercell의 성공 동력 중 하나는 ‘돈보다는 재미를!’입니다.[i] 게임을 통해 사용자에게 재미를 주는 일보다 금전적인 성공을 앞에 두는 기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Supercell은 돈을 버는 것에 대한 생각을 접고 오직 재미만을 추구한다는 것이 CEO인 Ilkka Paananen의 철학입니다.

실패에 샴페인을!

Supercell은 사명이 말해 주듯 강력한 Cell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ell은 5~6명의 개발자로 구성되는데, Cell 내에서 함께 모은 좋은 아이디어를 Game으로 만듭니다. 그 Game을 모든 팀원들이 좋아하면 우선 Canada App Store에 Game을 올리고, 반응이 괜찮으면 세계 시장으로 Game을 확대합니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 Game은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Supercell 역시 처음부터 승승장구 한 것은 아닙니다. Clash of Clans와 Hay Day 이전에 출시를 앞두고 있던 네 개의 게임을 포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실패한’ 덕분에 오늘날의 성공이 있었습니다. Supercell의 문화가 독특하면서도 훌륭한 것은, 성공과 실패를 모두 존중한다는 점입니다. Game이 성공하면 맥주 파티를, 실패하면 샴페인 파티를 엽니다. 실패를 통해 확실히 무언가를 배웠음을 축하하는 파티입니다. Supercell은 실패로부터 값진 교훈을 얻고 있습니다. 이것이 단 두 개의 Mobile game만으로 Supercell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밑거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Supercell에는 위계 질서 Hierarchy 와 관료주의 Bureaucracy 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각 Cell 역시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3]

이처럼 실패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Supercell의 철학은 전략적 변화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Cross-Platform’을 지향했으나 전략이 먹히지 않았습니다. Mobile 기업이 Platform에 관한 전략을 수정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그러나 Supercell은 ‘Tablet First’ 전략으로 선회해 iPad에 집중하고, 다음으로 Android Tablet으로 확장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Implication

저는 Project를 마칠 때마다 Lessons Learned를 작성해 봅니다. 다음 Project에서도 잘 했던 점은 계속 유지하고, 못 했던 점은 되풀이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실수와 실패, 문제를 어려움 없이 자유롭게 나눌 수 있어야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고, 실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를 계속 숨기게 되고, 언젠가는 생각지도 못한 큰 문제로 발전될 것입니다.

실패를 통해 배우는 개인과 기업은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 끊임 없이 배우고 있습니까?

References


[1] 초보자들에게 재미가 있다는 점은 전략적인 Play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역으로 지루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Level을 높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공격과 수비 시 전투병들을 배치할 수 없다는 점은 일부 사용자들이 이탈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어떤 Clan들은 관계가 끈끈해 Off-line 모임을 열기도 합니다.

[3] 일반적으로 개발자와 Designer가 게임을 만들면 Producer, 혹은 Project manager가 검토하고 승인하는 체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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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February 26, 2014 at 12:39 am

Posted in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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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espon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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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장기간 게임을 해 본 적이 없다. Supercell에 대해 알아 보고 싶어 시작했던 Clash of Clans를 1년 가까이 하고 있다.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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