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내 트윗의 점수는요? Twitter Analytics

with one comment

Facebook에서는 ‘좋아요’가 나의 활동이 친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댓글의 수나 내용도 나에 대한 친구들의 관심의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Twitter에서는 나의 활동을 평가해 볼만한 척도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Reply나 Retweet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 간에 사용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저도 Twitter를 사용하고 있지만, 공허한 매아리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아서 사용하기가 꺼려집니다. 누가 내 Tweet을 읽고는 있는 건지, 혼자 일기를 Tweet에 쓰는 것은 아닌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생각은 이제 접을 수 있을 듯 합니다. Twitter가 각 Tweet에 대한 다양한 수치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Twitter Analytic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공개했기 때문입니다.

Tweet 관련 수치 읽기

Twitter Analytics 는 사용자의 Twitter 활동을 수치로 보여 줍니다.[1] 기간을 설정하면 해당 기간에 사용자가 얻은 ‘Impression’이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Impression은 다른 사용자들이 Twitter 상에서 해당 사용자의 Tweet을 읽은 회수를 의미합니다. 지난 28일 간 다른 사용자들이 저의 Tweet을 1,400번 읽었습니다.[2]

Twitter Analytics_Image 1

[Image 1. Twitter Analytics는 사용자의 Tweet에 대한 Impression 통계를 제공합니다. 출처: Twitter Analytics]

다음으로 각 Tweet에 대한 수치를 제공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Impression 외에 ‘Engagement’와 ‘Engagement rate’가 표시됩니다. Engagement는 해당 Tweet 상의 Hashtag, Link, Tweet Expansion 등을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Engagement rate는 Impression에 대한 Engagement의 비율입니다. 즉, 해당 Tweet을 읽은 회수 중에서 Click으로 이어진 회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제 Tweet의 대부분은 Engagement와 Engagement rate가 0이며, 간혹 읽은 회수가 높은Tweet을 한 두 분이 관심글로 지정해 주시는 정도입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2

[Image 2. Tweet 별 Impression, Engagement, Engagement rate를 수치로 보여 줍니다. 출처: Twitter Analytics]

Tweet을 클릭하면 Tweet의 내용과 통계가 함께 표시됩니다. Impression과 더불어 Reply, Retweet, Favorite의 회수도 일자 별로 표시됩니다. 통계만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이 화면 상에서 사용자를 Follow할 수 있으며, Reply나 Retweet 같은 Twitter의 기능들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3

[Image 3. Tweet의 상세 내용과 통계가 함께 표시됩니다. 출처: Twitter Analytics]

항목 별로 요약해 그래프로 보여 줍니다. Engagement rate, Lick click, Retweet, Favorite, Reply가 표시됩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4

Twitter Analytics_Image 5

[Image 4, 5. 조회 기간에 해당하는 Engagement와 Favorite 수치를 보여 줍니다. 출처: Twitter Analytics]

Follower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Follower들의 관심사와 거주 지역, 성별, 그리고 함께 Follow 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표시합니다. 더 많은 Impression과 Engagement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친구들의 관심사에 집중을 해야 하는데, 아래 통계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컨텐츠 선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6

[Image 6. Follower들의 관심사에 집중해야 합니다. 출처: Twitter Analytics]

Export Data: Quantified Self

상세 데이터는 CSV File로 Download 할 수 있습니다. 각 Tweet의 URL과 내용, 저장한 시각, 그리고 위 화면에서 표시한 정보들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7

[Image 7. CSV로 Download 한 Twitter Analytics]

이 데이터를 이용해 개인이나 회사는 좀 더 의미 있는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ableau라는 Data Visualization Software를 이용해 위의 데이터를 표현해 봤습니다.

Twitter Analytics_Image 8

[Image 8. Tableau로 Tweet 현황 분석하기]

Twitter 역시 개인을 수치화 해 볼 수 있는 대상이 되었습니다. Twitter Analytics는 ‘Quantified Self’의 시대에 개인의 온라인 상에서의 사회성을 측정해 보고, 사업적으로나 인맥 측면에서 개선해 나가야 할 점들을 잘 지적해 주는 도구입니다.

References

[1] Twitter Analytics는 iOS와 Android, Web 상의 Twitter 활동을 측정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Device 별 통계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향후에 이 점도 고려해 통계를 세분화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2] 같은 화면에서 ‘Export Data’ 기능을 이용해 CSV File을 Download 해 보니 Impression의 합계는 713이었습니다. 또한 일 평균 Impression 값도 7이 훨씬 넘는 숫자였습니다. 제가 잘 못 계산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수치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November 1, 2014 at 3:59 pm

Posted in Communication

Tagged with ,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내 트윗의 점수는요? Twitter Analytics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