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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셔니스타로 거듭나기, Trunk Club과 Stri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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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옷을 잘 입는 편은 아닙니다. 누군가가 저를 보고 ‘패션 테러리스트’라고 불러도 영 터무니 없는 말은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대학 시절과 사회 초년생 시절에 패션 감각이 있는 사람이 나를 위해 옷을 골라줬으면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저에게 그다지 큰 고민은 아니었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큰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객과의 만남에 패션으로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 분들, 소개팅을 앞둔 분들, 그리고 바빠서 옷을 직접 고를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는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Trunk’에 감각적인 의상을 담아 배송해 주는 Trunk Club과 개인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셔츠를 골라 주는 Stripes입니다.

개인의 취향 살피기, Trunk Club

패셔니스타로 거듭나기, Trunk Club과 Stripes_Image 1

[Image 1. Trunk Club은 고객의 스타일에 맞는 옷을 Trunk에 넣어 줍니다. 출처: Trunk Club]

[Video 1. “Welcome to Trunk Club” 출처: Trunk Club YouTube Channel]

고객에 대한 정보 없이 좋은 옷으로 Trunk를 채우기는 어렵습니다. Trunk Club은 개인의 취향을 살피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잘 알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먼저 선택합니다.

패셔니스타로 거듭나기, Trunk Club과 Stripes_Image 2

[Image 2.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간략한 설문을 합니다. 출처: Trunk Club]

평소에 입는 옷이 어떤 종류인지 살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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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3.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간략한 설문을 합니다. 출처: Trunk Club]

옷을 구입하기 위해 찾는 백화점이나 패션 매장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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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4.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간략한 설문을 합니다. 출처: Trunk Club]

마지막으로 키와 몸무게, 허리 치수 등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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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5.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간략한 설문을 합니다. 출처: Trunk Club]

예전에 비슷한 설문을 하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Subscription Commerce 서비스 중 여성 신발을 판매하고 있는 Shoedazzle입니다. 옷과 신발은 개인적인 취향이 강하게 개입하는 품목들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기 위한 필수적인 설문입니다.

Trunk Club의 상품권을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권의 금액은 100 / 250 / 500 / 1,000 / 2,500 / 5,000 / 10,000 / 25,000 / 50,000달러로 다양합니다. e-mail로 전송되는 ‘Digital gift card’와 FedEx로 배송되는 ‘Physical gift card’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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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6. 다양한 금액의 Gift Card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출처: Trunk Club]

다양한 Brand와의 제휴는 Trunk Club의 Business Model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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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7. Trunk Club과 제휴 중인 Brand 출처: Trunk Club]

지난 8월에 패션 유통 업체인 Nordstrom은 Trunk Club을 인수했습니다. 그 만큼 Trunk Club의 사업적인 가치가 있음을 반증하는 대목입니다. Nordstrom의 사업 경험과 Trunk Club의 참신함이 만나 시너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직접 방문으로 고객의 마음 사로잡기, Stripes

한국에도 고객의 패션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고객을 직접 찾아가 고객에게 맞는 셔츠를 선택해 주는 Stripes입니다. 고객을 직접 방문해 고객의 취향을 알아 본다는 시도도 신선하지만, 상세한 치수를 측정해 고객의 신체에 딱 맞는 셔츠를 판매하겠다는 전략도 틈새를 잘 공략한 점이라 생각합니다. 95나 100, M이나 L 정도의 사이즈만을 골라 온 소비자라면 관심을 기울일 만한 대목입니다.

패셔니스타로 거듭나기, Trunk Club과 Stripes_Image 8

[Image 8. 사무실이나 카페 등 고객이 편한 장소를 지정합니다. 출처: Stripes]

셔츠에 승부를 거는 서비스인 만큼, 셔츠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White Shirts, Formal Shirts, Casual Shirts 같은 분류 외에도 상세히 분류된 Collar, Cuffs, Fit도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셔니스타로 거듭나기, Trunk Club과 Stripes_Image 9

[Image 9. 셔츠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출처: Stripes]

다만 전체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셔츠는 찾기 어렵습니다. 품질 좋은 셔츠를 판매하는 것이 우선 순위이기 때문에 다소 높은 가격대의 제품들을 판매하는 것이라 짐작됩니다.

Implication

Trunk Club과 Stripes의 강점 중 하나는 Subscription Commerce가 아니라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기적으로 돈을 지불하고 옷을 받는다면 소액일 지라도 고객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Trunk Club과 Stripes는 필요할 때마다 고객이 한 번씩 찾을 수 있는 서비스로 포지셔닝 하고 있습니다.

두 서비스 모두 현재는 남성복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서비스 구조를 좀 더 유연하게 만든다면 신발과 여성복, 속옷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존재합니다.

Clothes have a language of all their own. They tell our age, gender, wealth and profession.

워너비 오드리, 멜리사 헬스턴

여러분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옷은 우리를 비춰 주는 거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옷을 선택하고 소통하세요.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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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November 21, 2014 at 6:52 pm

Posted in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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