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기록의 이득

leave a comment »

#1

Startup Alliance가 주최한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글로벌 IT 무대에서 활약하는 우리들의 이야기” 행사에서 ‘후기 남기기 대회’를 열었다. Blog에 행사 후기를 남겨 예쁜 컵과 셔츠를 선물로 받았다. 개발 경력이 있다면 110% 공감할 수 있는 ‘납.기.준.수’.

 

기록의 이득_Image 1 기록의 이득_Image 2

[Image 1, 2]

기록의 중요성은 반복해서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경험을 통해 배운 몇 가지를 나열해 본다.

 

  • 기록은 향후를 대비하는 것이다. 기록해 둔 지식과 경험이 언제 다시 필요할 지 모른다. 이런 점에서 기록은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분류하고 보관하느냐도 중요하다. 이번의 기록은 여름에 있을 Silicon Valley Field Trip에 사용될 것이다. (많은 도움이 되었고, 기록 속에 있던 분들도 만날 수 있었다.)

 

[Link 1. Trip to Dublin, Silicon Valley, and Seattle]

 

  • 기록은 Contents를 내 것으로 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정리하면서 나의 언어로 표현해 보기 때문이다.
  • 기록은 사람과의 소통을 만든다. 기록을 통해 내 Blog와 Facebook을 찾은 사람들과 소통을 한다.
  • 기록은 기록을 낳는다. 나의 기록은 내 Online 공간뿐만 아니라, 회사 Blog에도 실렸다. 기록의 계속적인 활용은 또 다른 기록을 낳는다.
  • 기록은 상대에 대한 친밀감을 낳는다. 행사를 준비하신 분들, 연사 분들에 대한 친밀감이 높아진다.

 

#2

회사에서 강연이 열릴 때마다 Laptop을 들고 참석해 열심히 기록한다. 강연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면 기록을 다듬어서 개인 Blog와 회사 Blog를 통해 공유한다.

한 사내 강연 내용을 정리해 담당자에게 공유했다. 선물로 스타벅스 텀블러를 받았다.

 

기록의 이득_Image 3.jpg

[Image 3]

 

담당자 분께 미안했지만, 돈을 더 주고 마음에 드는 텀블러로 교환했다.

 

기록의 이득_Image 4.jpg

[Image 4]

 

난 그저 배운 것을 글로 정리하면서 공부하고, 때로 공유할 뿐이다. 가끔 작지만 기분 좋은 Recognition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그 글이 나중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의미 있는 선순환이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April 28, 2015 at 11:15 pm

Posted in Communicati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