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SDF 2015: Insight for Better Digital

with one comment

이번 Seoul Digital Forum 2015의 주제는 ‘Conscious Curiosity’. 연사들이 호기심과 질문이라는 화두를 하나의 실로 꿰어 간다. 그 가운데 각자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볼 수 있지 않을까?

 

Anthony Zuiker, CSI

Anthony Zuiker가 CSI의 첫 대본을 단 며칠만에 쓸 수 있게 한 원동력, 바로 호기심이다. 기존의 Rule을 깨뜨리고 추구한 혁신이 호기심을 만나 CSI는 그 역사를 써 가고 있다.

 

Lowell Bergman

퓰리처 탐사 부분 상을 수상한 Lowell Bergman. 그의 탐사는 호기심으로부터 시작한다. 영화 “Insider”의 주인공인 그는, 오늘도 그의 호기심을 나침반 삼아 탐사를 시작한다.

 

Ralph Rivera, BBC

시청자의 참여자를 유도하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BBC. BBC의 디지털 전략의 중심에는 Ralph Rivera가 있다. ‘BBC Transfers’로 시청자의 Preview를 유도하는 등, BBC의 디지털 행보는 모든 언론들이 주목하고 있다.

 

최진석 교수, 서강대 철학과

우리는 익숙한 것, 지식과 경험에서 나와야 한다.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관념에서 자신을 이탈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대답 대신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은 궁금증과 호기심에서 나온다. 끊임 없이 질문할 때 나는 나가 된다.

 

Adam Ellick, The New York Times

체험과 보도를 문자에만 담기는 어려웠다. 비디오에 보도를 담았다. 쓰나미와 아랍의 봄, 파키스탄의 소녀 말랄라를 담았다.

Buzzfeed, Business Insider 등 신흥 미디어가 기존 언론을 위협하고 있다. The New York Times는 혁신 보고서를 통해 위협과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전망했다. Traffic은 모바일로 더욱 집중될 것이며, 다음 세대는 종이 신문을 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도구의 활용, Social Media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스마트폰, Tablet 등 다양한 플랫폼 위에 기사가 잘 담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데이터 분석가, 프로그래머, 소셜 미디어 분석가, 마케팅 인력, 편집자, 기자 모두가 Collaboration 해야 한다.

 

Scott Lamb, Buzzfeed

Buzzfeed는 호기심과 창의석을 적극적으로 확장한 대표적인 사례다. 몇 가지 기업 운영의 원칙이 있다. Feedback과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게속적인 Iteration을 수행한다. 직원들이 기사 할당량 없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Pinterest 같은 성공 모델을 참고한다. 컨텐츠의 확산 가능성을 예상하고 자원을 최적화 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와 친하게 지낸다. 이 다섯 가지 원칙이 Buzzfeed의 창조성을 유지하는 기반이 된다.

 

Frederik G. Pfedt, Google

상상하지 못하는 어른이 아닌, 상상하고 질문하며 웃을 수 있는 아이가 되자. 아이 같은, 장난스러운 문화를 기업에 심어야 한다.

세상의 모든 정보를 유용하고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구글이 공유하는 사명이다.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우리 회사의 정보믄 사내에 제한 없이 공유되는가? 정보의 투명한 공유는 직원 간의 신뢰를 낳는다.

개방성과 투명성이 공간에 스며들어 있는가? 협업이 가능한 공간인가?

 

관심, 배움

나에게 TV 광고에 불과했던 Seoul Digital Forum. 관심을 갖고 직접 참석하니 나의 이야기가 된다. 배움은 그런 것이다.

 

1432181951067 SDF 2015_Insight for Better Digital_Image 1 SDF 2015_Insight for Better Digital_Image 2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y 21, 2015 at 1:57 pm

Posted in IT

Tagged with ,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SDF 2015: Insight for Better Digital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