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

with 4 comments

Airbnb, BuzzFeed, The New York Times 등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외부는 물론 내부 Communication에도 강한 기업입니다. 이 기업들이 효율적인 내부 Communication을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Tool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Slack입니다. Slack은 요금 가장 주목 받고 있는 Software이자 Communication Tool입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

[Image 1. Slack을 사용하는 기업들 출처: Slack]

Slack은 자사의 서비스를 ‘Messaging system & platform for team communication’이라 칭합니다. Community 내의 사용자 간에, 그리고 설정된 Channel을 통해 메시지와 파일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것이 Slack의 핵심 기능입니다.

Slack 시작

Slack을 만든 회사는 Tiny Speck이라는 게임 회사입니다. 게임 회사와 Communication Tool, 연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Tiny Speck이 처음부터 Slack을 만들었던 것은 아닙니다. ‘Glitch’라는 게임을 제작하다가 내부 Communication을 위해 자체적으로 도구를 만들었는데, 그 도구가 인기를 모으자 게임 대신 도구를 만드는 데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Slack의 곳곳에 게임의 느낌이 깃들어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2

[Image 2. 잘못된 URL로 Slack에 접근하면 게임의 한 장면과 ‘You’ve found a Glitch!’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Tiny Speck은 Flickr를 만든 Stewart Butterfield가 두 번째로 창업한 회사입니다. 이제는 사명을 Tiny Speck에서 Slack Technologies로 변경했습니다.

Community 생성하기

일반적인 Community Service는 사용자가 가입을 통해 ID와 Password를 생성하고, 한 사용자가 생성한 Community에 다른 사용자들이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Slack은 약간 다릅니다. Slack은 Community를 기반으로 합니다. Community의 Host가 e-mail 주소와 Community 이름 – Community는 회사일 수도 있고 동아리일 수도 있습니다. – 을 이용해 Slack에 가입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3

[Image 3. Slack 가입하기 출처: Slack]

Community에서 사용할 Team Name을 선택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4

[Image 4. Team Name 설정하기]

Community의 Administrator는 e-mail을 통해 초대할 수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5

[Image 5. E-mail을 통한 초대]

초대 e-mail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나를 초대한 Administrator의 이름
  • 나를 초대한 Community의 이름
  • Community의 Domain: Community를 생성하면 ‘[Team Domain].slack.com’ 형식의 Domain이 발급됩니다.
  • Community의 Sign in Page: [Team Domain].slack.com/signin’

Community 사용하기

하나의 Community는 독립된 Domain과 Sign in Page를 갖게 됩니다. 처음 접속하면 ID로 사용할 e-mail 주소와 Password를 설정하게 됩니다. Sign in Page에 접속하면 e-mail 주소와 Password를 입력하면 Slack 서비스로 연결됩니다. Slack Home Page에서 바로 Sign in을 하면 아래와 같이 Team Domain을 먼저 입력하게 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6

[Image 6. Slack Sign in]

Slack의 Layout은 간결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Community는 여러 개의 Channel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의 Channel을 선택하면 현재까지 사용자들 간에 주고 받은 메시지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7

[Image 7. Slack의 Layout]

Community의 모든 사용자들은 모든 Channe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1] 적절한 주제를 선정해 Channel을 구성하는 것이 Slack의 본격적인 시작입니다. 참고로 전체 공유가 어려운 사항은 ‘Private Group’을 이용해 일부 사용자들만 메시지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8

[Image 8. Slack의 Channel]

메시지를 쓰면 처음에는 회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9

[Image 9]

굉장히 짧은 시간이지만 시간을 두고 글자 색이 검정색으로 바뀝니다. 그 시간은 사용자가 작성한 메시지가 Slack의 Server에 전달되어 저장에 성공하고, Client가 되는 PC나 Mobile이 응답을 받는 데 소요되는 시간입니다. 카카오톡에서 메시지를 쓰면 메시지 창에 작성된 메시지가 바로 표시됩니다. 만약 메시지가 카카오톡의 Server를 통해 정상적으로 발송되지 않으면 메시지 옆에 재전송 아이콘과 취소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Slack의 메시지 색깔이 바뀌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0

[Image 10]

URL을 공유하면 아래와 같이 URL의 일부 내용이 화면 상에 표시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1

[Image 11]

Slack이 보여 주는 UX는 세련됨이 느껴집니다. 업무를 위해 사용해도 일상의 소통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 좋습니다. 유사 서비스인 HipChat과 비교해 봐도 개인적으로 UX가 더 뛰어나다는 느낌이 듭니다. Slack이 Mission을 ‘Make your working life simpler, more pleasant and more productive’로 삼은 것이 동감이 됩니다.

Slack 강점들

Slack은 Android와 iOS를 지원합니다. UX에서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사용자는 Seamless하게 PC와 Mobile을 오가면서 Slack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Desktop과 Mobile의 Notification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2

[Image 12. Desktop과 Mobile의 Notification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Slack의 또 다른 강점은 여러 외부 서비스와 Integration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Dropbox, Google Drive, Twitter, GitHub 등 지원하는 서비스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Twitter를 Integration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witter 계정과 Tweet을 표시할 Channel을 선택합니다. Twitter 계정이 보내거나 받은 Tweet을 선택적으로 Channel 상에 표시할 수 있으며, Reply나 Retweet도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3

[Image 13. Twitter Integration]

Tweet을 하나 보내니 얼마 지나지 않아 Channel에 표시되었습니다. Twitter Integration을 하면 하나의 ‘BOT’이 생성되어 설정된 Twitter 계정의 Tweet을 수집하게 됩니다. 이처럼 Slack이라는 하나의 서비스 안에서 유용한 서비스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Slack이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4

[Image 14. Channel에 표시된 Tweet]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ommunication Tool은 e-mail과 메신저입니다. 이 두 가지 도구들이 구성원들을 하나의 View로 소통하는 데 충분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 수 년 간 여러 서비스들이 e-mail 혁신을 시도했지만 여의치 않았습니다. 메신저도 그렇습니다. 쉬운 Archive와 검색, 그리고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Slack은 e-mail과 메신저를 뛰어 넘는 훌륭한 Communication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Slack은 Freemium Service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되, 검색 가능한 Message Archive를 무제한으로 설정하거나, SLA Service Level Agreement 를 설정하면 사용자 당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됩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5

[Image 15. Slack의 Freemium Pricing 출처: “Pricing Guide”, Slack]

많은 무료 사용자들이 입 소문을 통해 Slack에 대한 호평을 공유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 드렸던 기업들이 내부 Communication을 위해 Slack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6

[Image 16. Slack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Tweet에 대한 RT를 모은 ‘Slack Love’. 소파를 Logo 모양으로 구성한 것이 이색적입니다. 출처: Slack Love]

Slack, 끝판왕이 것인가?

저는 야구를 좋아합니다. 여러 멋있는 장면 중에서 마무리 투수가 때로는 깔끔하게, 때로는 가까스로 경기를 승리로 마무리 짓는 장면이 가장 좋습니다. 2015년 2월 기준으로 Active User 수가 50만명에 달하며, 그 중에서 유료 사용자는 13만 5천명입니다. 사용자들은 월 평균 1억 시간 동안 3억 개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Slack의 강점들이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과연 기존의 Communication Tool을 대체해 소통의 중심에 Slack이 끝판왕으로 설 수 있을지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_Image 16

[Image 17. “Our Year in Numbers” 출처: Slack Official Blog]

[Video 1. “So Yeah, We Tried Slack …” 출처: Slack YouTube Channel]

References

[1] Restrict Account와 Single-channel guest는 예외입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y 24, 2015 at 8:04 pm

Posted in Communication

Tagged with

4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Link 5.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 […]

  2. […] [Link 1.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 […]

  3. […] Slack, Nest, Blue Bottle Coffee, Medium. […]

    Sprint | Chris Choi's Blog

    December 15, 2016 at 10:29 am

  4. […] Team Communication의 끝판왕, Slack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