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Divide, 독립 운동과 친일

leave a comment »

오랜만에 버스를 타고 강남역을 지나갔다. 창 밖으로 보이는 강남역은 언제나 북적거린다. 엄청난 유동 인구와 비례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을 여러 채의 빌딩들. 좀 없어 보이긴 하지만, 그 빌딩 한 채만 있으면 놀고 먹으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충분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또 하나 드는 생각은 대한민국에 부자가 참 많다는 것이다. 한 빌딩을 소유한 사람과 그의 자녀들, 그리고 그 자녀들의 자녀들은 대체로 풍족하게 살 테니까.

Divide. 여러 가지 격차가 있다. 딱 떠오르는 것은 Digital Divide. 부유한 집 자녀가 더 많은 Digital을 경험하며, 부모의 지도로 중독 성향도 높지 않다. 그 높은 건물들을 보면서 또 하나의 Divide를 생각해 본다. 독립 운동과 친일. 독립 운동가들의 후손들은 취업률 면에서 국민 전체 평균에 한참 모자란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이에 반해 친일 인사들의 후손들 중 일부는 강남의 어느 건물 높은 곳에 앉아 호위호식 하고 있을 것이다.

이것이 인생인가? 이것이 역사인가? 어느 시대에나 엉켜진 실타래는 좀처럼 풀리지 않는 것인가?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September 6, 2015 at 11:39 pm

Posted in Society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