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Timeline 밖의 글쓰기, Facebook Notes

leave a comment »

Facebook을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이 충실하기 때문에 검색어만 적절히 사용한다면 과거에 작성한 컨텐츠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컨텐츠를 분류하고 저장하기가 어렵습니다. 활발한 소통을 할 수는 있다는 점은 분명 Facebook의 큰 장점이지만, Timeline에서 사라지면 잊혀지기 쉽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특히 서식이 있는 긴 글을 담기가 어렵습니다. 긴 글을 포기할 수 없는 사용자들은 Blog를 버릴 수 없습니다. Blog에 쓴 글을 Facebook을 통해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acebook에는 원본 컨텐츠의 Link만이 저장됩니다.

Facebook Notes_Image 1

[Image 1. WordPress에 글을 작성하고 Link를 Facebook을 통해 공유합니다. 출처: 필자의 Facebook]

사용자가 온전히 Facebook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진과 짧은 글 외에 긴 글도 Facebook에서 작성하면서 더 많은 시간을 Facebook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이런 점을 고려했는지, Facebook은 Notes 서비스를 수 년 만에 그 기능을 보완했습니다.[1] 기존에도 Notes 기능이 있었지만 사용해 본 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Status Update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용자도 적지 않을 듯 합니다.

Note 작성하기

Facebook Note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Notes’를 선택합니다.

Facebook Notes_Image 2

[Image 2. Facebook Note 작성하기]

Facebook Notes의 첫 화면입니다. Layout은 상단의 Cover photo, 제목, 본문으로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버튼 식 Editor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본문 왼쪽에는 두 개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콘은 사진을, 두 번째 아이콘은 텍스트 편집을 의미합니다.

Facebook Notes_Image 3

[Image 3. Facebook Note의 Layout]

사진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기존에 Facebook에 저장된 사진들을 선택하거나, Disk에 저장된 사진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합니다.)

Facebook Notes_Image 4

[Image 4. 사진 선택하기]

사진마다 Caption을 달 수 있습니다.

Facebook Notes_Image 5

[Image 5. Caption 달기]

다음은 텍스트 서식입니다. 글자 크기,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인용, 단락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Notes_Image 6

[Image 6. 텍스트 서식 적용]

텍스트를 선택하면 Bold, Italic, Mono를 적용할 수 있으며, URL Link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Notes_Image 7

[Image 7. 텍스트 서식 적용]

Status update보다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Font와 글자 크기, Layout이 가독성을 높입니다.

Facebook Notes_Image 8

[Image 8. 작성을 마친 Note]

이렇게 작성된 Note는 Timeline과 별도로 하나씩 쌓이게 됩니다. 제목과 내용의 일부가 카드 식으로 표시되므로, 찾아 보기도 쉬울 것입니다.

Facebook Notes_Image 9

[Image 9. 작성된 Note]

Archiving

Facebook이 Notes의 기능 Update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Archiving일 것입니다. 예시로 든 Jeff Nunokawa의 Notes처럼 일상의 기록을 Archiving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es가 하나의 저널이 되거나, 개인의 일기장이 된다면 사용자는 더 많은 시간을 Facebook에 머무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더 많은 양의 컨텐츠를 공유함으로써 Facebook은 사용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Facebook Notes_Image 10

[Image 10. 일상의 Archiving Jeff Nunokawa의 Notes 출처: Facebook]

Facebook and Medium

Medium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Facebook의 Notes 기능을 보자마자 Medium을 떠올렸을 것입니다. Medium에 비해 기능이 적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쓰임은 거의 흡사합니다.

[Link 1. “간결한 쓰기와 읽기의 즐거움, Medium]

Facebook Notes_Image 11

[Image 11. Facebook Notes는 Medium과 유사해 보입니다. 출처: Medium]

Barack Obama 미 대통령은 Medium을 통해 국민들과 정책을 공유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언론들도 Medium을 Publishing Platform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뉴스 소비의 중요한 Platform이 된 Facebook 역시 Publishing Platform으로 거듭나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Notes를 개선한 것으로 보입니다. Instant Articles를 통해 더욱 빠르고 풍부한 뉴스를 제공하게 된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Link 2. “Obama 대통령의 공유와 소통의 방식, 2016 정부 예산안]

Implications

지금까지 Facebook의 초점은 Video와 광고였습니다. 뉴스 유통 및 소비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면서 이 같은 변화를 꾀하고 있는 듯 합니다. 다만 기능 상에 두드러지는 점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돌파구가 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Facebook의 CEO인 Mark Zuckerberg의 Facebook에는 하나의 Note가 있습니다. 그것도 2009년에 작성한 것입니다. COO인 Sheryl Sandberg는 하나의 Note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이 Notes를 꾸준히 사용하게 되는 순간 Notes가 실질적인 기능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Facebook Notes_Image 12

[Image 12. Mark Zuckerberg의 Notes. 2009년에 작성한 하나의 Note가 있습니다. 출처: Mark Zuckerberg’s Facebook]

[1] “Updates for Facebook Notes”, Isaac Salier-Hellendag User Interface Engineer, Facebook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October 1, 2015 at 3:17 pm

Posted in Communication

Tagged with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