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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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 Company는 매년 혁신적인 기업을 선정합니다. 올 해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는 Apple, Google이 아닌 신흥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바로 Warby Parker입니다.[1]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1

[Image 1. Warby Parker]

 

오프라인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는 편견이 깨어지고 있습니다. 옷이 그랬습니다. 이제는 안경입니다. Warby Parker는 안경의 판매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겼습니다. 2010년 Wharton 출신의 창업자들이 Warby Parker를 만들었습니다. 2014년 7월, 4년 여 만에 무려 100만개의 안경을 판매해 연 매출이 1억에 이르렀습니다.

 

Home Try On

Warby Parker는 온라인으로 안경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Free Home Try One’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대 5가지의 안경테를 배송합니다. 먼저 고객은 Warby Parker의 Web site에서 마음에 드는 안경테를 하나씩 고릅니다. ‘Add to Home Try-On’을 선택하면 Cart에 선택된 안경테가 저장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2

[Image 2. Home Try-On 안경테 선택하기]

 

선택을 완료했다면 배송 요청을 합니다. 고객은 5일 간 배송 받은 샘플 안경테들을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안경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음에 드는 안경테가 없다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객은 안경테를 Warby Parker로 반송합니다. 동봉된 Return label만 붙여서 보내면 됩니다. 배송과 반송 비용은 Warby Parker가 부담합니다. 안경점에서 안경을 고를 때 고작 1-2분 정도만 착용해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히 안경테를 사용해 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3

[Image 3. Home Try-On 안경테 선택하기]

 

다시 오프라인으로

그런데 Warby Parker는 다시 오프라인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전역에 오프라인 매장은 열아홉 곳, Showroom은 다섯 곳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Hayes Street에 있는 Warby Parker 매장에 다녀 왔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4

[Image 4. Warby Parker의 Retail locations]

 

Warby Parker의 매장은 Web site와 같이 하늘색 톤으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5

[Image 5. Warby Parker 매장의 외관]

 

내부도 하늘색 계열로 깔끔하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안경점이란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부드러운 공간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6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7

[Image 6, 7. 매장 내의 디자인]

미국의 안경점에 가 본 적이 없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의 안경점과 비교해 보면 안경의 종류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대신 하나 하나 가지런히 놓여 있습니다. 어떤 제품들이 선택적으로 진열되어 있는지는 모르나, 아마도 온라인 상에서 인기를 끌거나 사용자들이 많이 구입한 제품들을 위주로 전시되어 있을 거라 짐작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8

[Image 8]

가격은 대부분 95달러이며, 일부 제품은 140달러입니다. 렌즈를 포함한 가격으로, 안경테만 구입한다고 하니 92달러 정도 될 거라고 점원에게 들었습니다. 일반 안경점에서 구입하면 그 보다 두 세 배 이상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격 혁신이 Warby Parker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중국 공장에서 안경테를 만들고, 중간 유통 과정을 없앴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으로 두 번째 승부수를, Warby Parker_Image 9

[Image 9]

높은 안경 가격과 짧은 시간에 매장에서 안경을 선택해야 하는 일상의 불편을 그냥 넘기지 않고 문제로 인식했다는 점이 Warby Parker의 성공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Dropbox, TransferWise 등 많은 기업들이 그렇습니다.)

 

Online to Offline

왜 Warby Parker는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하고 있는 것일까요? 온라인은 오프라인을 알고 싶고, 오프라인을 온라인을 알고 싶어합니다. 각자 고객에 대해 알고 있고 알 수 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둘이 연결된다면 고객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O2O의 핵심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는 오프라인의 가치입니다. 매장에서는 단 시간에 좀 더 많은 종류의 안경들을 직접 써 볼 수 있습니다. 다섯 개의 안경테를 충분한 시간 동안 사용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짧은 시간이지만 좀 더 많은 안경테를 사용해 보는 것도 의미x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점원이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도 있습니다. Amazon이 Amazon Books를 통해 오프라인 접점을 시도해 보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Link 1.”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품기, Amazon Books”]

 

[1] “Most Innovative Companies 2015: Warby Parker Sees the Future of Retail”, Max Chafkin, Fast Company, March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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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Chris Choi

November 15, 2015 at 11:23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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