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귀향

with one comment

  1. 조정래 감독이 14년만에 완성한 『귀향』. 이 작품의 의미가 큰 것은 첫째 여러 힘이 모였기 때문이다. 할머님들의 헌신. 감독의 젊은 시절을 바친 헌신. 배우와 스태프의 재능 기부. Crowdfunding으로 힘을 보탠 시민의 힘.
  2. 여러 세력들의 심리적 훼방을 이겨내고 영화를 완성한 감독의 심지에 감사 드린다. 세대와 관계 없이 우리가 할 우리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3. ‘왜 그런 이야기를 영화에 담는가?’ 우리 속에 적이 있는가 하는 생각이 스쳤다. 그래서일까. 감독은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일본 군인들을 의도적으로 배치한다. 내 할머니의 이야기, 내 아의 이야기, 내 딸의 이야기라 생각해 보라. 어찌 그런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 감독은 현대의 한 소녀를 통해 그것이 남의 이야기가 아님을 친절하게 보여 주고 있다.
  4. 이런 영화가 충분히 대중을 만나 호흡할 수 있는 문화적 토양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우리 사회 – 사회라 표현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 – 의 문화적 수준은 한참 미달이라 생각한다. 시민의 힘이 필요하다.
  5. Ending Credit의 할머님들의 작품을 꼭 보기를.

 

— 내가 영화에 대해 평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지만..

  1. 영화 자체로만 보면 기대가 너무 커서인지 실망이 컸다. 과거의 현재의 만남을 위해 굿이 자주 등장한다. 개인적으로는 머리가 아팠다. 공감대를 찾기 굉장히 어려웠다. 세대를 뛰어넘는 장치로 삼기엔 일반적이지 않은 이야기다.
  2. 내가 좋아하는 배우 중 한 분인 정인기님이 출연해 반가웠다. 좋은 배우의 연기가 다소 어색하게 느껴졌다. 그런 장면이 일부 있어서 아쉬웠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rch 5, 2016 at 8:05 pm

Posted in Movie

Tagged with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귀향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