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Smartphone and Reading

leave a comment »

가끔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 열에 다섯 명 – 이 글을 쓴 지 2년 반이 지난 지금 열에 여덟으로 늘어난 듯 하다 – 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 같다. 사람들이 출퇴근 시에, 회사에서, 집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얼마의 시간을 어떤 행위에 사용하는지 정확히 살펴 보고 싶은 마음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언론에서는 지하철에서도 열심히 독서를 하는 일본인들의 모습을 보여 주곤 했다. 물론 그에 비해 우리나라의 지하철에서는 책을 들고 있는 사람이 드물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금은 일본도 한국도 지하철이 스마트폰 열기로 가득하다. 일본인들은 스마트폰으로도 여전히 열심히 독서를 하고 있을까? 한국인들은 스마트폰 덕에 독서량이 늘었을까? 이 질문에 대해 긍정적이지는 않다. 아마도 단문 텍스트의 소비는 급증했을 것이다. 짧은 신문 기사나 Blog 글은 스마트폰으로 읽기에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독서의 힘이 크다는 전제에서 나는 단문과 장문의 소화는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스마트폰을 이용한 독서의 비중이 적다면 의도적으로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References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rch 14, 2016 at 1:24 am

Posted in Read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