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교실 이데아

with one comment

#1

내가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인 서태지의 곡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을 꼽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꼭 한 곡 골라야 한다면 나는 “교실 이데아”. 내가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했던, 그리고 여전히 심각한 문제는 교육이다. 그 뿌리가 어른의 이기심이라는 점, 교육 문제는 사회 전체적으로 악순환을 낳는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다. 그 문제를 한 곡의 노래에 고스란히 담았다는 점에서 “교실 이데아”는 정말 훌륭한 곡이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그 곡이 나왔을 무렵 교육 시스템 때문에 나를 비롯한 많은 학생들이 고통을 당했다. 좋아하는 노래를 흥얼거리는 수준이 아니었다. 함께 외치는 것이었다.

오늘도 내 차에는 서태지와 아이들 3집 CD가 있다. 오늘 듣는 “교실 이데아”는 내 과거뿐만 아니라 내 아들의 미래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있다.

 

#2

1994년, 태지가 그런 음악을 들고 나오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매우 드물었다. 1994년, 태지와 흥찬이 Harmony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 역시 매우 드물었다.

 

바꾸지 않고 마음을 졸이며 젊은 날을 헤맬까

바꾸지 않고 남이 바꾸길 바라고만 있을까

『서태지와 아이들 3집』, 교실 이데아”

 

“교실 이데아”에서 태지는 특유의 고음이 더해진 Rap을 한 차례 쏟아낸 후, 곡의 Climax를 흥찬에게 맡긴다. 흥찬의 울림이 크게 다가온다. 태지는 한 인터뷰에서 흥찬의 목소리에 반했다고 말했다.

흥찬은 무대에 없지만, 그의 목소리는 20년이 지난 지금도 대체 불가능이다.

 

#3

Guitar Riff는 내게 참 강렬하다. ‘Em’를 연이어 네 번, 세 번, 두 번, 한 번 Stroke 하는 Riff는 왠지 모를 긴장감을 돌게 한다.

참고로 “F. M. Business”에는 ‘2-3-4’의 Riff가 들어 있다.

 

[Video 1. “교실 이데아” 출처: 서태지 YouTube Channel]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July 3, 2016 at 12:55 am

Posted in Music

Tagged with ,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교실 이데아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