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유치원 추첨

leave a comment »

WELCOME TO ANOTHER HELL.

 

중고교, 취업, 결혼, 출산에 이어 이제는 유치원 추첨.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저렴한 (실상은 보통의 가계에 적절한 가격의) 유치원의 수는 소수다. 좀 부담되더라도 갈 수는 있는 유치원들을 합해도 공급이 수요를 채 따라가지 못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치원은 추첨을 한다.

추첨 방식도 여러 가지다. 합격/불합격이 적힌 공이나 봉투를 하나씩 뽑는 방식도 있고, 한 사람씩 나와서 합격자의 번호를 뽑고, 그 합격자가 다음 합격자의 번호를 뽑는 방식도 있다. 추첨만큼은 공정하게 진행되는 듯 하다. 조금이라도 틈이 보이면 학부모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테니까, 조심 또 조심할 것이다. (공이 든 통을 여러 번 보다 보니 80년대에 흔했을 조작이 떠올랐다. 꼭 뽑아야 하는 공을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추첨 직전에 그 공을 넣는 것이다.)

여러 모로 과열이다. 하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다. 우리가 교육을 받으며 느꼈던 고통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어 고스란히 자녀들에게 가해지고 있는 것 같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음의 HELL이 기다리고 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December 15, 2016 at 4:38 pm

Posted in Educati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