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정치와 Digital Divide

with one comment

우리 부모님은 경상도 토박이다. 나와 친척 동생 둘 셋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포항과 대구에 거주하고 있다. 분위기 상 보수를 비판하는 정치 이야기를 하기가 어렵다. 내가 처음으로 가족에게 정치 이야기를 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단추를 하나씩 잘못 꿰기 시작했을 때. 당연히 반발이 있었다.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조심했다.

국정 농단 소식이 본격화 되기 시작했다. 조금 과하게 비판했다. 큰 반발이 있었다. 이번에는 멈추지 않았다. 그 일이 있은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아 외할머니와 엄마는 앞으로 정치에 관해서는 내 말을 100% 존중하겠다 – 표현을 완곡하게 했다. – 고 말씀하셨다.

왜 어른들은 잘못된 점을 이제야 알 수밖에 없었을까? ‘Digital Divide’. 아마도 엄마는 나보다 카톡을 더 많이 사용하실 거다. 그런데 그 카톡으로 이상한 메시지와 동영상, 이미지가 유입된다. 반대되는 의견을 YouTube로 찾아볼 수 있지만, YouTube는 대체로 흘러간 가요를 위한 채널이다. 페이스북은 동창회용이므로, 카톡과 비슷한 메시지를 벗어나지 못한다.

Digital Divide는 빈부는 물론, 세대도 가른다. 그 중심에는 정치가 있다. 다른 말로 ‘Filter Bubble’이라 불러도 무방할 듯 싶다.

 

[Link 1. ‘실리콘밸리, 변화와 혁신의 실체 – Filter Bubble’]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December 15, 2016 at 7:29 pm

Posted in Politics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Link 3. ‘정치와 Digital Divide’]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