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s Blog

82년생 김지영

with 2 comments

Facebook의 큰 유익 중 하나는 Facebook 친구들을 통해서, 출판사 Facebook 페이지를 통해서 좋은 책을 만난다는 것이다. 이렇게 만난 “82년생 김지영”.

 

82년생 김지영_Image 1.jpg

[Image 1]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아기를 출산하고 우울증을 느끼지 않는 산모는 드물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가 남편의 정성이든, 산모의 건강이든 큰 축복을 받은 것이다. 우리 아내도 우울증을 겪었다. 그 시기엔 사실 증상이 드러나지 않아 나는 느끼지 못했다. 지나고 나서 얘기해 보니 감당하기 쉽지 않았다고 한다. (다행히 둘째는 여러 모로 수월하다. 나도 정신을 좀 더 차리고 열심히 돕고 있다. 심지어 집안일이 즐겁다.)

“82년생 김지영”은 산후 우울증 – 혹은 육아 우울증 – 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아기를, 아이를 키우기 쉽지 않은 대한민국의 현실을 얘기하겠구나 짐작했다. 하지만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다. 육아의 어려움과 저출산은 현상의 일부일 뿐임을 얘기했다. 가정과 학교, 직장까지 남아선호는 끊이지 않는다. 비뚤어진 편견은 ‘원래’적인 일이다.

 

사실 어린 김지영씨는 동생이 특별 대우를 받는다거나 그래서 부럽다는 생각을 하지도 못했다. 원래 그랬으니까.

“82년생 김지영”, Page 25

 

어린 여공들은 직장 생활이 원래 그런 알고 제대로 잠도 자고,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제대로 먹지도 못하며 일만 했다.

“82년생 김지영”, Page 35

 

주민등록번호가 남자는 1 시작하고 여자는 2 시작하는 것을 그냥 그런 줄로만 알고 듯이.

“82년생 김지영”, Page 46

스스로 몇 가지 반성을 해 본다.

 

  • 아내의 부모님은 외국에 사신다. 내 고향이 멀어서 명절 때는 고향에 계속 있기를 원했다. 아내는 연휴가 3일이라면 5일을 내 고향에서, 1.5일을 집이든 아내의 친척집이든 가자고 했다. 난 연휴 전주나 다음주에 친척집에 가자고 했다. 정말 다행히 아내가 시집을 편하게 느낀 이후로 그런 얘기는 더 하지 않는다. ‘외국에서 오래 살아서 남녀평등을 이렇게 주장하나?’ 어이 없는 생각을 했었다.
  • 야구를 끊을 수 없었다. 야구장은 못 가니 TV 중계로라도 보겠다고 주장했다. 그 이후로 아내는 야구를 싫어하게 되었다. 왜 야구를 못 끊었을까? 물론 인생은 새옹지마다. 첫째 아이를 데리고 종종 야구를 보러 간다. 그 시간에 아내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결론이 무섭다. 사회는 결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리 괜찮은 사람이라도 육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여직원은 여러 가지로 곤란한 법이다. 후임은 미혼으로 알아봐야겠다.

“82년생 김지영”, Page 175

 

인상 깊었던 한 가지는, 마치 논문을 쓰듯 소설에 주석이 달려 있다. 주석을 볼 때마다 이 책은 소설의 양식을 빌린 다큐멘터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82년생 김지영_Image 2.jpg

[Image 2]

 

아내가 읽으면 마음 아플 것 같아 당분간은 이 책을 권하기 어려울 것 같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April 2, 2017 at 1:58 pm

Posted in Literature

2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82년생 김지영 […]

  2. […] [Link 1. ‘82년생 김지영’]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