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아이 캔 스피크

with 2 comments

공무원. 9시에 딱 맞춰 열을 지어 출근한다. 급수와 호봉은 중요한 잣대다. Public servant. 때로 ‘Public’의 의미가 무색해지는 행정을 한다. 정권에 따라 철새가 되는 이들도 있고, 면피만 된다면 문제 없다는 생각을 가진 이들도 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다) 역시 그 같은 행정으로 마음의 불편을 겪으며 숨어 살 듯 해야 했다. 그들의 아픈 마음을 국가와 사회는 품어 주지 못했다. (영화 “귀향”에 그런 장면이 나온다.)

 

[Link 1. ‘귀향’]

 

나옥분 할머니 (나문희 배우님) 는 항상 목에 카메라를 걸고 다닌다. 시장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민원 거리를 수집하는 것이 할머니의 일상이자 취미다. 시장 사람들은 할머니의 눈치를 보면서 피해다닌다. 시장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할머니의 노력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몰라 준다.

민재 (이제훈 배우님) 는 정갈하다. 행동도 말도. 나이는 차이가 있지만 필기구를 책상에 정렬할 때 “Intern”의 Ben이 떠올랐다. 새로운 일터에서 그의 일처리 역시 정갈하다. 하지만 막무가내의 할머니를 맞닥뜨린다. 번호표도 할머니 앞에서는 의미가 없다. 갈등이 시작된다. ‘번호표를 뽑아 오세요.’ 융통성 없는 것은 두 사람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두 사람은 상가 재개발을 두고 옥신각신한다.

또 다른 공통점은 인생이 사연이다. 서로를 안쓰럽게 생각한다.

 

영어? 영어! 영어!!

그들의 갈등을 봉합하고 극대화 하는 것이 영어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시험을 위해 공부했던 영어. 해외 여행에서 한 마디 하기 위해 공부했던 영어. 이 영어가 나옥분 할머니에게는 그저 영어가 아니었다. 집 곳곳에 메모지를 붙여 가며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한 이유가 있다. 동생과의 전화 통화와, 친구를 대신한 미 국회에서의 연설.

영화는 성장이다. 할머니의 영어는 성장한다.

 

잊으면 지는 !

가장 뭉클한 대사 중 하나. ‘잊으면 지는 것.’ 지워버리고 싶은 과거를 지우지 않으셨던 이유일 것이다.

 

How are you?

우리가 영어 회화를 공부할 때 처음 배우는 표현. ‘How are you?’ ‘I’m fine. Thank you. And you?’ 교과서적인 표현이라고 폄하하곤 한다. 그런에 이 표현에 울림이 있을 수 있다니! 할머니의 정신을 번쩍 들게 한다.

 

Director and Actors

김현석 감독님. “세시봉”을 보면 실화를 영화 답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춘 분 같다. 게다가 “YMCA 야구단”을 통해 배운 웃음을 십분 활용하셨을 것이다.

나문희 배우님. 정말 훌륭하다. “수상한 그녀”에서 이미 확인했지만, 노배우 (이 표현 역시 적절한지 모르겠다) 중에 한 편의 영화를, 그것도 호흡이 느리지 않은 영화를 끌고 갈 수 있는 분은 많지 않다. 재미있는 것은, 영어를 소재로 한 “영어 완전 정복”에도 출연하셨다.

이제훈 배우님. “수상한 그녀”에서 심은경 배우님이 그랬듯, 이번 영화에서는 나문희 배우님에게 뒤지지 않는 연기를 보인다. “박열”을 떠올려 보면 한 단계 큰 점프를 한 것 같다.

 

눈물 주룩주룩

한 삼십 분은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 이런 영화는 처음이다. 할머니에게 미안했다. 민재에게 고마웠다.

Written by Chris Choi

October 2, 2017 at 10:36 pm

2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Movie: 아이 캔 스피크, […]

    Of 2017 | Chris Choi's Blog

    December 15, 2017 at 4:51 pm

  2. […] [Link 1. ‘아이 캔 스피크’]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