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자녀와 부모의 관심사

leave a comment »

성남시청에서 Googler 김태원님의 강연을 들었다. 주제는 ‘미래 사회를 위한 교육과 진로: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강연 내용 중에 가장 인상 깊은 이야기가 하나 있었다. 한 학부모와 나눈 이야기였다.

 

A: 아이가 당근을 너무 좋아해 다른 것에는 관심을 갖지 않아요. TV 때도, 음식을 먹을 때도 당근이 없으면 흥미를 갖지 않아요.

B: 너무 걱정 마세요. 오히려 좋은 일일 수도 있어요. YouTube에서 당근 매니아 검색해서 보여 주세요. 당근 매니아들을 아이와 Facebook 친구로 연결해 주고, 영어로 대화를 보게 하세요. 여행지를 정할 그들을 만날 있도록 주세요.

 

이런 생각도 들었다. 작은 텃밭에 당근을 직접 심어 보는 거다. 자연을 알고, 아침을 알며, 부지런함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소득이 아닐까?

무엇보다 가장 큰 소득은 관심사다. 관심사를 실현해 보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이 없는 게 정말 큰 문제다.

어떻게 하면 자녀가 관심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부모가 관심을 갖는 것이 깊고 넓은 만큼, 자녀도 그렇지 않을까? 자녀가 무엇이 궁금한지, 무엇을 보고 싶은지 민감하게 살피고 이야기를 나누며, 다른 무언가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October 2, 2017 at 6:06 pm

Posted in Education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