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

with one comment

얼마 전 가수 조용필님의 50주년 콘서트에 다녀왔다. 정말 궁금했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50년 간 한 눈 팔지 않고 음악에 집중하고 음악을 사랑하게 했을까?

 

[Link 1. ‘50주년, Thanks to You’]

 

비슷한 질문을 또 한 분께 하고 싶었다. “김현정의 뉴스쇼”의 김현정 PD님. 한 강연에서 김현정 PD님의 일과를 들었다. 새벽 이른 시간에 일어나 아침 방송을 하고, 많게는 하루에 스무 시간 가까이 뉴스를 볼 때도 있다고 한다. (6시부터 방송 준비 – 7시 30분부터 9시까지 방송 – 기사 송고 – 아이템 회의까지 하루 일과는 빡빡하다.)

 

[Link 2. ‘뉴스, 프레임, 진실, 김현정의 뉴스쇼’]

 

그렇게 뉴스로 채운 시간이 10년이 되었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10년 간 뉴스에 집중하게 했을까? 열혈 청취자의 한 사람으로서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 방송에 초대 받았고, 그 자리를 통해 조금은 알 수 있었다.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1.jpg

[Image 1.  10주년 공개 방송 포스터]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이 한 자리에 700명의 청취자들을 모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 대단하다. 심지어 제주도에서 온 청취자도 있었다. 청취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 진행자에 대한 팬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2.jpg

[Image 2]

 

매일 듣는 오프닝.

 

(오프닝 음악)

(성우) “김현정의 뉴스쇼

(김현정 PD) “50원의 단문, 100원의 장문 유료 문자열어 놓고 출발합니다!” 

 

700명이 한 목소리로 “출발합니다!”를 외치며 공개 방송을 시작했다.

 

패널 1

여러 코너들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김성완의 행간”. 자세히 살펴 보지 않으면 지나칠 수밖에 없는 정치적, 사회적 이슈들의 의미를 친절하게 짚어 준다. 8년이나 출연하면서도 지각 한 번 한 적이 없었다고 한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 청취자의 눈높이에서 조곤조곤 설명해 주는 그의 평론이 좋다. Communication 측면에서 그는 나의 Role model 중 한 분이다. 블랙리스트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시절에 둥지가 되어준 CBS, “김현정의 뉴스쇼”가 그에게 각별한 의미일 것이다.

변상욱 대기자님의 글과 방송을 Follow 하면서 종교와 미디어에 대해 배우고 있다. 월요일 코너다 보니까 토요일과 일요일에 취재를 하거나, 급하게 아이템을 바꿔야 하는 어려움을 말씀하셨다. 물론 방송을 마치면 마치 짬뽕을 먹은 것처럼 속이 시원해지는 맛이 있다고 하셨다.

“라디오 재판정”은 김현정 PD님이 직접 치는 판사봉 소리로 시작한다. 그리고 항상 찬반이 있다. 당연히 어떤 이슈에 대해서는 노영희 변호사님과 백성문 변호사님의 의견이 같을 때가 있을 것이다. 양측의 의견에 대한 청취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럴 때는 불가피하게 한 분이 자신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많은 경우 백성문 변호사님이 희생하고, 때때로 악플이 달리는 수고를 감수하시고 있단다. 노영희 변호사님은 진정성, 서로에 대한 믿음이 우리 사회를 나아가게 한다고 강조하셨다.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3.jpg

[Image 3 출처: 김현정의 뉴스쇼 Facebook]

 

History: 숫자로 본 김현정의 뉴스쇼

김정훈 기자님이 세 개의 숫자로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리해 주셨다.

 

  • 15,600: 하루 평균 6명을 인터뷰. 10년 간 인터뷰 한 분들이 15,600명.
  • 234,000: 하루 1시간 30분 방송. 10년 간 방송한 시간이 234,000분.
  • 700: 10주년 공개 방송에 참석한 청취자들이 700명.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실록’이다. 물론 2008년 첫 방송으로 가 보면 어조도 지금과 비교해 보면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발음 실수도 종종 있었다. 하지만 사회의 중요한 순간들을 묵묵히, 그리고 끈질기게 살펴 보았다.

 

  • 용산 참사 현장 연결
  • 국정 교과서 논란 (도올 선생)
  • 국정 농단, 박영수 특검 첫 날
  • 세월호 유가족
  •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 정우성, 최진희, 박지성 등 스타들

 

하나 하나가 세상을 움직이기 위한 작지만 힘찬 발걸음이었다. 그 발걸음만큼 힘찬 노래 “붉은 노을”을 김현정 PD님이 직접 부르셨다. 애청자들을 위해 무얼 준비할까 하다가, 노래를 준비하셨다고 한다. 음악을 좋아해 음악 PD가 되었고, 출퇴근길 크게 노래를 틀고 따라 부르는 게 낙이었는데 목이 쉴까봐 그 마저도 하지 못한다고 하셨다. 한 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방송과 청취자들을 위한 자기 관리에 철저한 프로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4.jpg

[Image 4 출처: 김현정의 뉴스쇼 Facebook]

 

패널 2

4집 가수 정두언 전 의원님이 멋지게 한 곡 부르셨다. 멋을 아는 정치인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 번 들었다. 김현정 PD와 대화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하게 되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언가를 끄집어 내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평했다. 그래서일까? ‘경천동지’, ‘OOO는 종쳤다’라는 정두언 의원님의 발언은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가장 먼저 들을 수 있었다.

 

(정두언 의원님의 직설을 더 이상 들을 수 없어서 안타깝다. 반복해서 듣곤 했던 코너였다. 경천동지는 영원한 미스터리로 남게 되었다.)

 

인신성 악플도 마음이 좋지 않지만, 청취자들이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댓글을 볼 때 프로로서 부끄러운 마음이 크다는 이준석 최고의원의 발언도 인상적이었다. 정치에 다소 편중된 느낌이 있는데, 좀 더 다양한 사회 이슈를 다뤘으면 하는 의견도 제시했다. 지금까지 다룬 이슈들을 분석해 어떤 영역을 어떤 비중으로 다뤘는지 살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하다.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5.jpg

[Image 5 출처: 김현정의 뉴스쇼 Facebook]

 

마무리

“김현정의 뉴스쇼”의 뒤를 이어 “그대 창가에 이한철입니다”를 진행하고 계신 가수 이한철님

 

괜찮아 거야

뉴스쇼 거야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방송 치유Image 6.jpg

[Image 6 출처: 김현정의 뉴스쇼 Facebook]

 

문자로 만나던 청취자들을 직접 만난 김현정 PD님의 느낌은 어땠을까? 목소리와 YouTube로 만나던 김현정 PD님을 직접 만난 청취자들의 느낌도 궁금해진다.

심상정 의원님의 표현처럼 나에게 “김현정의 뉴스쇼”는 ‘국가 대표’ 시사 프로그램이다. 김현정 PD님, PD님들, 기자님들, 작가님들이 함께 만드는 방송인 만큼, 앞으로도 호흡을 잘 맞추시면서 청취자들이 그만 하라고 할 때까지 오래 오래 대표 시사 프로그램으로 남아 주기를 기대한다.

 

나에게 뉴스쇼란?

일상. 나와 세상의 연결.

 

 

[Video 1 출처: CBS 김현정의 뉴스쇼 YouTube Channel]

 

[Video 2 출처: Nocut V YouTube Channel]

Written by Chris Choi

September 20, 2018 at 12:38 am

Posted in Media

Tagged with ,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김현정의 뉴스쇼 10주년 공개 방송: 치유 […]

    2018 | Chris Choi's Blog

    October 2, 2018 at 11:50 p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