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Searching

leave a comment »

David와 Pamela, Margot는 행복한 일상을 살고 있다. 그들은 따로이면서도 함께다. 친숙한 Windows XP는 세 명의 사용자가 등록되어 있다. 서로의 공간을 존중한다. 물론 사진과 영상에 추억을 함께 담는다.

Pamela의 암 선고는 가족에게 충격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David와 Margot는 Pamela와 함께 병을 이겨내려 노력한다. 병이 완치되는가 싶더니 Pamela는 세상을 떠난다. Pamela가 집에 돌아 오는 일정이 Calendar에 표시되었다가, 이후로 옮겨졌다가, 결국엔 삭제된다. 마우스의 움직임이 감정을 대신한다.

오랜만에 Pamela의 계정으로 PC에 접속한다. Norton Anti-Virus가 실행되지 않은 지 694일이 되었다. 사람의 시간이 멈춰도 PC의 시간은 멈춤이 없다. 심지어 사람을, 사랑을 지우는 방식도 다르다.

 

사랑을 쓰려거든 연필로 쓰세요

사랑을 쓰다가 쓰다가 틀리면

지우개로 깨끗이 지워야 하니까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전영록

 

지우개로 지우는 것이 아니다. 삭제 버튼으로 지운다.

 

Digital clues

한참 소개팅을 많이 했던 2009년, 소개팅녀를 만나기 전에 종종 Web에서 사진을 찾아 보곤 했다. Google, 싸이월드 등을 통해 학번, 학교, 친구의 친구 등을 연결해 가면서 사진이 있는 최종 목적지에 다다른다. 그래서 적지 않은 분들의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었다. 물론 사전에 희비가 엇갈리긴 했지만 흥미로웠다.

David는 ‘Digital clues’를 하나씩 연결해 나간다. 이메일, 친구 연락처, 채팅, 동영상 등을 통해 ‘Physical clues’를 하나씩 확인한다. 이 과정이 새롭다. 수많은 이메일과 채팅, 연락처에서 Noise를 걷어 내는 것은 쉽지 않다. Margot의 삼촌도 일종의 Noise다. David는 Tech 전문성을 살려 잘 헤쳐 나간다.

사건의 핵심적인 단서는 정작 David의 ‘직감’이었다. 담당 형사의 사건 투입에 관한 단어 두 개에 대한 직감이었다. ‘Assigned’ vs. ‘Volunteered’.

 

“Mom would be proud.”

 

가장 감동적인 마지막 대사까지도 텍스트다! 이제는 엄마를 추억으로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엄마 없는 둘이 더 이상 외로워 보이거나 부족해 보이지 않는다. 고맙다!

 

 

[Video 1. ‘Searching-Official Trailer’ 출처: Sony Pictures Entertainment]

 

Get Out』과 Searching

‘딸깍’. 『Get Out』과 『Searching』의 공통점이다. 『Get Out』은 Microsoft 진영의 딸깍이다. 『Searching』은 Apple 진영의 딸깍이다. Microsoft와 Apple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에도, 이 영화들을 보면서 욕심을 내려놓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Link 1. ‘Get Out’]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September 30, 2018 at 9:39 am

Posted in Movie

Tagged with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