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경제의 속살, 이완배 기자님

with 2 comments

누군가 좋아하는 경제 기자가 있냐고 물어본다면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이완배 기자님이라고 말할 수 있다. 드디어 강연을 통해 이완배 기자님을 만나볼 수 있었다.

 

[Link 1. ‘이완배 기자님’]

 

경제의 속살, 이완배 기자님_Image 1.jpg

[Image 1]

 

경쟁

나는 경쟁이 무섭다. 한 사람의 개인으로서 경쟁에 지는 것도 무섭지만, 사회 전체로 보면 지나친 경쟁은 많은 패자를 낳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소수가 살아남고 번영하는 사회는 무섭다. 우리 사회는 이미 경쟁에 매몰되었다고 생각한다. 경쟁은 있지만 공정과 평등은 찾아 보기 어렵다.

이완배 기자님은 “메기 효과”에 반론을 제기한다. 나는 한 번도 뒤집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조직에 공포를 심어 성과를 좋아지게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GE 등은 이미 상대 평가를 포기했으며, 시대와 맞지 않는 방식임이 사례를 통해 증명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연대와 협동이 인류가 추구해온 가치인데, 자본주의는 이런 가치 대신 경쟁과 도태를 강조하며 불패를 이어가고 있다.

 

비싼 너로 만들어 주겠어

옆에 앉아 있는 보다

하나씩 머리를 밟고 올라서도록

잘난 네가 수가 있어

교실이데아”, 서태지 3

 

이완배 기자님의 진단은, 사람들은 경쟁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고 착각하며 경쟁의 승자를 신처럼 본다는 것이었다. 그러기에 사람들은 불평등을 감수한다.

이런 구도를 타파하기 위한 시작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대학 서열의 파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프랑스처럼 대학을 국공립화 해야 한다는 이완배 기자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Link 2. ‘우리 사회의 문제들미친 교육’]

 

이기심

이완배 기자님이 자주 사용하시는 단어들 중 하나가 ‘Homo Economicus’다. 인간은 모든 상황을 숫자로 환산해 판단하는 이기적 존재가 아니다. 그럴 수도 없다. 최후 통첩 게임의 사례만 봐도 그렇다. 촛불을 들고 광장으로 나선 것만 봐도 그렇다. 우리에게는 연대와 협동의 유전자가 있다. 이완배 기자님이 지향하는 가치의 핵심이 이 두 단어에 담겨 있다.

 

아이와 함께 참석한 번째 강연

서민 교수님의 강연에 이어 아이와 함께 참석한 두 번째 강연이었다. 굉장히 추운 날씨에 아이에게 미안했지만, 단어 한 두 개만이라도 귀에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으로 데리고 갔다. ‘경제’와 ‘이완배 기자님’, 이 두 단어는 머리에 박혔나 보다.

 

[Link 2. ‘서민적 정치’]

 

경제의 속살, 이완배 기자님_Image 2.jpg

[Image 2]

 

동네 주민이라고 말씀 드리니 아이에게 ‘동네에서 보자’고 다정하게 말씀해 주셨다.

 

경제의 속살, 이완배 기자님_Image 3.jpg

[Image 3]

 

자기 이름으로 사인을 받은 게 좋았던지, 그 책은 자기가 읽겠다고 했다.

Written by Chris Choi

January 10, 2019 at 12:44 pm

Posted in Economy

Tagged with ,

2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이완배 기자님 강연 (with Daniel) […]

    2018 | Chris Choi's Blog

    January 11, 2019 at 11:48 pm

  2. […] [Link 2. ‘경제의 속살, 이완배 기자님’]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