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Bird Box

with 4 comments

극단적이다. 눈을 들 수도, 눈을 뜰 수도 없다. 싸워볼 수도 없다.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창문을 막고, 문을 잠그는 것 이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안대 (Blindfold) 를 하느냐, 안대를 하지 않느냐가 아군과 적군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설국열차』와 유사한 면이 있다. 바깥 세상은 사실 상 멸망에 가까운 상태이다. 발을 내디딜 수 있는 상태로 변했는지 알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바깥으로 나가야 한다. 하지만 누군가가 나가는 것도, 누군가가 들어오는 것도 허용하지 않는다. 사는 게 사는 게 아니다.

 

세상

수도물은 나오지 않는다. 휴대 전화도 터지지 않는다. 유선 전화는 가능하다. 다행히 전기는 들어온다. 인터넷이 막힌다. 어느 날부터 TV는 나오지 않지만, 라디오는 계속된다. 영상이 아닌 소리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닫힌 공간에서 시간은 무의미하다.

 

아이들

멸망에 가까운 세상에 아이들이 태어난다. 아이들은 하늘을 볼 수 없다. 햇빛을 충분히 느낄 수도 없다. 영양분을 채우기도 어려운 아이들에게 교육은 무의미하다. 그 중에서도 시각 훈련은 필요하지 않다. 생존을 위한 소리 훈련이 있을 뿐이다. 숨소리만 들어도 감정을 알아챌 수 있도록 훈련한다. 생존만이 중요한 아이들에게 다른 교육이 끼어들 틈은 없다. 과자로 딸기의 맛을 익힌다.

 

군상들

극단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의 대응은 다양하다. 같은 뉴스를 보고도 무시하는 사람들, 대피하는 사람들, 갈팡질팡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 밖의 사람을 포용하려는 사람도 있고, 외부인을 포용하려는 사람을 공격하려는 사람도 있다. 절대적인 위기 앞에서도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하는 사람도 있다. 막상 또 다른 공간이 허용되니 이전의 공간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버리려는 사람들까지 생긴다. 이렇게 보면 인간은 참 무섭다.

정답은 없다. Douglas (John Malkovich) 는 냉정하게 굴지만, 결과적으로는 그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

 

망망대해, 무모한 모험

집 밖을 나가면 지팡이를 짚고 다녀야 한다. 눈을 가림으로써 세상은 그들에게 망망대해가 된다.

준비해 둔 배가 그 자리에 없다면? 목적지가 사라졌다면? 그 곳의 사람들이 문을 열어 주지 않는다면? 무모한 모험을 Malorie는 선택한다.

 

Scene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중 하나는, GPS와 센서에 의지해 유리창이 모두 막힌 자동차를 운전해서 마트에 가는 것이다.

 

원작과의 차이

  • 원작에서는 Girl과 Boy의 출산과 육아에 관한 Malorie의 고민을 종종 보여 준다. 어차피 집 밖에서 제대로 눈을 뜨지 못한 채로 다녀야 할 거라면, 아이들의 눈을 멀게 하는 편이 나을 거라는 생각도 한다. 물론 시도하다가 포기한다. 언뜻 보면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 같지만, 근원적 문제의 해결이 결코 아니다! 영화에서는 출산과 육아 관련 장면을 최소화 했다. 심지어 원작에는 없는 Cheryl이 출산을 돕는다. 스토리의 중심이 분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 원작에서 Malorie의 언니는 Shannon이며, 영화에서는 Malorie의 동생이 Jessica다. 원작에서 Shannon은 Malorie와 함께 살고 있는 아파트의 욕실에서 자살한다. 영화에서 Jessica는 동생과 산부인과를 다녀오는 길에 ‘Creature’를 본 후 자동차 사고로 사망한다.
  • 원작에서는 Malorie가 자동차를 운전해 사람들이 있는 리버사이드로 간다. 영화에서는 동생을 잃은 후 길가에 있는 집으로 들어간다.
  • 원작에서는 Douglas가 없다. 원작에서는 George가 주인이지만, 영화에서는 Douglas가 주인이다.
  • 원작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상실의 아픔을 나눈다. Tom은 여덟 살 딸을 잃었다.
  • 원작에서는 Girl과 Boy 모두 Malorie를 엄마라고 부른다.
  • 원작에서는 Tom이 경보 장치로 이용하기 위해 개를 찾아 나선다. 그 때 새도 함께 가져 온다. 영화에서는 개에 대한 얘기가 없으며, 새는 집에 있었다. 개도 사람처럼 미친다.
  • 원작에서는 목적지의 사람들과 전화로 연락이 되며, 영화에서는 무전기로 연락이 된다. Tom이 다른 집들을 살펴볼 때 전화번호부를 찾는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시대에 전화번호부를 찾기가 쉽지 않다.
  • 원작에서는 Gary의 가방에 요상한 문서가 담겨 있다. Malorie가 가방을 뒤져 본다. 영화에서는 요상한 그림이 담겨 있다. 탁자 위에 놓여져 있던 그림을 Tom이 발견한다.
  • 원작에서는 Gary와 Don,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이 대결 구도를 형성한다. 영화에서는 Felix와 Lucy가 자동차를 타고 도망간다.
  • 원작에서는 Gary가 사상이, 정신이 이상한 인물로 그려진다. 영화에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빛을 보게 하고 사람들을 죽인다. 원작에서는 Don이 사람들로 하여금 빛을 보게 한다. Gary를 집에서 쫓아내지만, Don의 도움으로 Gary는 집에 숨어 있는다. 영화에서 Tom은 살아 남아 Malorie와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원작에서 Tom은 사람들이 죽을 때 함께 죽는다. Tom의 비중을 높인 것이다.
  • 원작에서는 Malorie가 아이들도 집에 둔 채 자동차를 타고 마트로 간다. 영화에서는 사람들이 함께 마트로 간다.
  • 원작에서는 Malorie 가 배를 타고 가는 중에 늑대에게 습격을 당한다.

 

[Video 1. ‘Bird Box’ 출처: Netflix YouTube Channel]

 

Netflix!

첫 7일 간 가장 많은 수의 Netflix 사용자가 『Bird Box』를 시청했다. 공간의 제약이 없는 Netflix의 힘이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February 5, 2019 at 12:30 am

Posted in Movie

Tagged with , , ,

4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Bird Box […]

    Netflix | Chris Choi's Blog

    February 6, 2019 at 9:50 pm

  2. […] 버드 박스 […]

  3. […] 『Bird Box』 […]

  4. […] [Link 1. ‘Bird Box’]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