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Leonardo Da Vinci

with one comment

천재의 표상, Leonardo Da Vinci. 하지만 동시에 인간적인 면모를 지닌 사람.

 

탄생

Leonardo는 공증인 Notary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혼인을 하지 못했고, 아버지는 집을 자주 비웠다. Leonardo는 할아버지와 삼촌의 돌봄을 받으며 자랐다. 서자 – 라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다 – 로 성장한 것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그가 남긴 기록에는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찾아 보기가 어렵다.

 

Firenze

Leonardo는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다. 라틴어도 하지 못했다. 정규 교육에 얽매이지 않은 것이 그의 창의성에 도움이 되었을까?

Leonardo의 아버지는 친한 친구인Andrea del Verrocchio에게 아들 Leonardo의 데생을 보여 주며 제자로 받아 줄 수 있느냐고 묻는다. Leonardo의 뛰어난 솜씨를 간파한 Verrocchio는 흔쾌히 받아 들인다. 도제 Apprentice 를 통해 Verrocchio는 아끼는 제자에게 데생과 회화, 그의 특기인 조각을 가르쳤다.

Verrocchio는 공방 제자들과 함께 『Battesimo di Cristo』를 그린다. 스승은 그리스도 Christ 와 세례 요한 John the Baptist 를, Sandro Botticelli는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천사를, Leonardo는 예수를 바라보고 있는 천사를 그렸을 것이라 추측된다.

 

레오나르도는 당시 소년에 지나지 않았으나 그가 그린 천사의 그림이 선생이 그린 인물상보다도 월등했다. 안드레아는 다시 화필을 잡지 않았다고 한다. 소년의 능력이 자신보다 뛰어난 화가 났기 때문이다.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1423P, Giorgio Vasari, 한길사

 

스승은 Leonardo를 아들처럼 여겼을 것이다. 친한 친구의 아들이자 자신의 제자인 Leonardo를 시기하는 일은 없었을 거라 짐작해 본다. 게다가 Leonardo가 그린 천사도 탁월하지만, Verrocchio가 그린 그리스도와 세례 요한 역시 탁월하다.

 

Leonardo Da Vinci_Image 1.jpg

[Image 1. 『Battesimo di Cristo』 출처: Uffizi Gallery]

 

마리아의 오른팔이 균형이 약간 맞지 않아 보인다. 작품을 정면에서 보면 두드러지지만, 측면에서 작품을 바라보면 그럴 듯 하다. 작품을 정면에서 바라본다는 관점의 파괴다.

 

Some anomalies can be found in the figure of the Virgin, whose right arm appears too long – perhaps a reflection of Leonardo’s early research into optics, which would have taken into account a lateral viewpoint (from the right) – and lowered, due to the original location of the painting, over a side altar in a church.

Annunciazione』 출처: Uffizi Gallery

 

Leonardo Da Vinci_Image 2.jpg

[Image 2. 『Annunciazione』 출처: Uffizi Gallery]

 

Leonardo는 스승과 함께 Cattedrale di Santa Maria del Fiore의 돔 위에 구조물을 얹는 작업에 참여했다. 그 과정에서 건축은 물론, 공학 측면에서도 Brunelleschi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Link 1. ‘Cattedrale di Santa Maria del Fiore’]

 

피렌체라는 공간. 문학, 예술, 수학, 건축이 만나는 곳. 다양한 사람들, 다양한 생각들을 만나면서 청년 Leonardo는 한껏 성장했을 것이다.

 

Milano

과학자, 엔지니어의 재능을 활용해 밀라노로 떠난다. 그 곳에서 작업실을 차린다.

 

해부학

해부를 통해 연구한 얼굴 피부, 입술 근육, 뼈, 두개골의 모양은 그림에 적용되었다. 『모나리자』의 미소는 그냥 나온 것이 아니다.

 

Connect the Dots

내 인생의 모토는 ‘Connect the Dots’다. Steve Jobs에게 배운 이 모토는 Leonardo에게서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It’s in Apple’s DNA that technology alone is not enough – it’s technology married with liberal arts, married with the humanities, that yields us the results that make our heart sing.”

Apple iPad 2 Keynote, Steve Jobs, 2011

 

물론 Leonardo 역시 앞선 시대의 누군가에게 배운 것일 수도 있겠다. 왕성한 호기심을 갖고 사람과 사물을 바라본다. 그의 To-do List는 호기심 목록이었다. 궁금한 점들을 하나씩 풀어 가되, 실증적으로 접근한다. 앞서 경험하고 깨달았던 것들이 예술과 과학에 접목된다. 영역을 가리지 않고 연결한다.

 

[Link 2. ‘Dots Connected, 재능과 경험 연결하기]

 

Codex

‘Codex’라 불리는 Leonardo의 메모. 기록은 그의 습관 이상이었다. 자신만의 Database를 축적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생각들이 만난다. 그 중 하나인 “Codex Leicester”는 Bill Gates가 소장하고 있다.

내 인생의 무엇을 나는 기록으로 남기고 있는가?

 

미완성

Leonardo의 작품 중에는 미완성이 많다고 한다. 완성과 미완성의 기준은 무엇일까? 작가의 말을 듣지 않고 – 이제는 들어볼 수 없지만 – 미완성이라 판단해도 되는 것일까? 어떤 이는 그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한 곳에 집중하지 못해서 그렇다고 말한다. 짐작은 해 볼 수 있으나 동의할 수 없다. 오히려 완성해 버리면 그가 느꼈던 신비감이나 호기심이 사라질 것 같아 완성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시오노 나나미의 해석에 공감이 간다.

 

천재라는 허울

Leonardo는 거울 필기법을 썼다. 그 당시 왼손잡이인 사람들이 흔히 쓰던 방식이다. 거울 필기법이 그의 천재성을 보여 준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의 진면목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주장인 듯 하다.

 

대자연의 흐름 속에서 하늘은 사람들에게 가끔 위대한 선물을 주시는데, 어떤 때에는 아름다움과 우아함과 재능을 사람에게만 엄청나게 내리실 때가 있다. 그러면 사람은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이든 마치 같이 행하여 모든 사람보다 우월하다. 인간의 기술로 이루었다기보다는 마치 신의 도움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화가 레오나르도 빈치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1419P, Giorgio Vasari, 한길사

 

References

  • 『레오나르도 다 빈치 평전: 정신의 비상』, 찰스 니콜, 고즈윈
  •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시오노 나나미
  •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Giorgio Vasari
  • 『레오나르도 다 빈치』, Walter Isaacson
  • 『Leonardo Da Vinci』, Walter Isaacson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April 23, 2019 at 12:22 pm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레오나르도 다 빈치 평전, 찰스 니콜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