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신곡

leave a comment »

9, 18, 35

Dante가 평생 마음 속에 간직한 Beatrice. Dante는 아홉 살에 처음으로 본 Beatrice를 흠모하게 되었다. 열 여덟 살에 둘은 잠시 조우하지만 가문의 차이로 짝이 될 수 없었다. 그것만이 아니었다. 흠모하는 마음을 지우지 못하고 살아가던 중에, Beatrice는 결혼 후 1년만에 세상을 떠난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안고 살아가는 마음은 어떠했을까? 첫사랑의 기억도 흐릿해진 나는 짐작도 할 수 없다. 이로 인해 Dante는 삶의 방향을 바꾸었다.

1300년, Dante는 대희년을 맞아 로마를 방문했다. 그 사이 정치적 이유로 Dante는 추방령을 당했고 재산까지 몰수 당했다. 그의 나이 35세.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을 마음에 묻고 살아가는 마음은 어떠했을까? 그 분함을 나는 짐작도 할 수 없다.

 

지옥

극 중 Dante는 35세, 그가 세상의 바닥으로 떨어진 나이. 로마의 대시인이자 “Aeneis”를 쓴 Vergilius가 Dante를 안내한다. 그는 Dante가 존경하던 시인이었다. Vatican의 Stanza di Raffaello에 전시되어 있는 “Parnassus”에는 Homeros와 Vergilius, 그리고 Dante가 담겨 있다.

 

신곡_Image 1.jpeg

[Image 1. “Parnassus” 출처: Vatican Museums]

 

연옥

 

천국

연옥의 끝에서 Beatrice를 만나 천국을 안내 받는다.

 

시련

Ravenna는 Dante 인생의 종착지였다. 마지막으로 몸을 누이고 싶은 곳에서 마지막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의 가묘는 산타크로체 성당에 있다.

사랑을 잃고 고향을 잃은 시련이 “신곡”이라는 Masterpiece를 탄생시킨 것은 아닐까? 소설가 José Saramago, 신영복 선생님의 시련이 “눈먼 자들의 도시”,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같은 Masterpiece를 남겼듯이.

 

[Link 1. ‘눈먼 자들의 도시]

[Link 2.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y 7, 2019 at 2:48 pm

Posted in Literature

Tagged with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