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거짓말

leave a comment »

우리는 끊임없이 거짓말을 할까

이 글을 쓰기 3분 전에도 나는 거짓말을 했다. 그다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싶다고 했다. 상대의 기분을 맞춰 주기 위한 의도에서 나온 거짓말이었다. 물론 좋다, 나쁘다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일이다.

나는 오늘도 여러 종류의 거짓말을 했을 것이다. 그것은 과장일 수도 있고, 허세일 수도 있으며, 굴욕일 수도 있다.

거짓말을 끊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내면의 목소리를 Filtering 없이 – 거짓 없이 –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정직’ 혹은 ‘솔직’이라 부를 수 있을까? 진실과 같은 말일 수는 없다.

『왜 우리는 끊임없이 거짓말을 할까』의 저자인 위르겐 슈마이더 기자는 40일 간 거짓말 끊기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우여곡절을 겪는다.

 

Everybody Lies

맞다! 우리는 쉴 새 없이 거짓말을 한다. 어디에? Facebook에, Instagram에, Twitter에! 하지만 솔직한 말을 내뱉는 곳도 있다. 바로 Google Search다. 아내에게 하지 않는 말을 Google Search에는 한다. 거짓말 많은 데이터에 속아서는 안 된다.

 

[Image 1, 2]

Advertisements

Written by Chris Choi

May 26, 2019 at 12:36 am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