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정치인의 막말

leave a comment »

정치인의 막말이 급격히 늘었다. 이유가 없을 수 없다.

 

  • 득실을 따졌을 때 득만 있거나 실만 있을 수 없다. 분명한 것은 득이 실보다 크다는 것이다. 물론 장기적일 수 없다. 역사의 한 페이지에 떳떳하게 남을 수도 없다. 단기적인 득이 더 크다는 것이다. 다른 것을 떠나 명예를 생각한다면 해서는 안 될 일이라는 것이다.
  • 다른 사람들, 다른 조직들의 상처나 정신적 피해는 아랑곳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이들을 생각한 발언이 막말일 수는 없다.
  • 정치인들의 발언은, 특히 언론을 타게 되면 국민이 듣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말을 일삼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眼下無人.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말을 하는 또 다른 이유는 YouTube와 Social Media의 시대에 그렇게라도 튀지 않으면 주목 받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정치인을 종교인으로, 기득권으로, 그 밖의 몇몇 단어들로 바꿔도 크게 다르지 않은 듯 하다. 막말 정도는 하지 않는 인격을 갖추기를 바란다. 물론 막말을 일삼는 이들에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본다.

Written by Chris Choi

June 9, 2019 at 12:58 am

Posted in Politic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