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10.26

leave a comment »

김재규는 왜 박정희 대통령 ‘각하’에게 총을 겨눴을까? 법정에서의 최후 진술만으로, 시대적 정황만으로 진실을 규명하기는 어렵다. 개인의 생각은 수시로 바뀌었을 것이고, 시대적 해석은 왜곡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알 수 없는 진실이기에 책으로, 드라마로, 그리고 영화로 사람들은 각자의 해석을 한다.

 

강경, 온건

국민의 투쟁을 앞에 둔 정권의 선택은 강경과 온건 중 하나다. 강경을 주장하는 차지철, ‘상대적으로’ 온건을 주장하는 김재규.

차지철의 콤플렉스는 어느 정도였을까? 무엇이 그의 콤플렉스에 기인한 것일까? 고향, 학력, 커리어, 인맥?

 

Trigger

김재규의 행동은 계획적이었을까? 아니면 우발적이었을까?

계획적이었다면, 그는 왜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실행했을까?

우발적이었다면 무엇이 역사를 바꾸어놓을 행동을 하게 했을까?

계획적이었든 우발적이었든, 무엇이 공통적으로 행동을 취하게 했을까? 민주주의가 그 가운데 있었을까? 그리고 차지철 역시 그 어딘가에 있었을까?

 

육본, 남산

김재규가 육본이 아닌 남산으로 갔다면 상황은 달라졌을까?

남산으로 가다가 육본으로 방향을 튼 것만 봐도 치밀한 계획 하에서 실행한 일은 아님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자유 민주주의

10.26으로 자유 민주주의는 회복되었는가? 당장 회복되지는 못했지만, 훗날 회복의 계기가 되었는가? 단기적으로는 전두환의 등장으로 자유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여전히 멀었다.

5.18이 당시에 소중한 빛을 발했더라면 10.26의 평가는 지금과 달라졌을까?

 

죽음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찾아온 새로운 세상은 그를 평가절하했다. 어두웠던 흑백의 시대에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 모른다. 물론 그 시대의 관점에서는.

 

미국

만약 10.26이 없었다면 Jimmy Carter 정부는 어떻게 대응했을까?

 

하야

국민의 투쟁을 폭동으로 해석하고 강경 대응하는 대신, 10.26 이전에 박정희 대통령이 하야를 선택했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했을까? 권력을 노리는 자들의 투쟁이 있었을까? 물론 전혀 가능성이 없는 가정이다.

상황은 크게 다르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전에 하야를 선택했다면 2017년 이후의 대한민국 역사가 어떻게 달라졌을지 궁금하다.

 

역사적 평가

이 시대는 어떻게 김재규를 평가하고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김재규를 평가해야 하는가? 기존의 평가는 바뀔 여지가 있는가?

Written by Chris Choi

January 25, 2020 at 1:32 am

Posted in History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