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도서 제국의 확장, Amazon,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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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guin Random House, HarperCollins, Simon & Schuster. 출판 업계의 전통적인 강자들입니다. 다수의 유명 작가들과 계약을 맺어 높은 판매고를 올리는 데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중소 사업자들은 여건 상 시도하기 어려운 전략이기 때문에, 출판계의 사업 구도는 좀처럼 바뀌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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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1. 제 책장에 있는 원서의 절반 이상은 Penguin Random House 등 대형 출판사와 Imprint입니다.]

 

Online Retail의 최강자인 Amazon은 온라인 도서 판매에서도 단연 1등입니다. 신간은 물론, eBook과 Audiobook 판매 역시 뛰어납니다. Amazon은 2009년부터 Retail을 넘어 Publishing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Amazon이 전통적인 출판 강자들과 맞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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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2. Amazon Publishing은 16개의 Imprint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Amazon Publishing]

 

Disadvantages vs. Advantages

작가들에게는 마케팅과 입소문이 중요합니다. Barnes & Noble은 Amazon Publishing이 출판한 도서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캐나다의 서점 체인인 Indigo도 그렇습니다. The New York Times의 Best Seller는 종이책과 전자책 판매를 구분해서 집계합니다. Barnes & Noble과 The New York Times의 영향력을 고려하면 작가들에게 작지 않은 약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들이 Amazon Publishing으로 향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Amazon이라는 거대한 Platform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점은 도서 판매입니다. 책을 중심으로 두고 그려 보면 Amazon Platform이 탄탄한 Eco system을 갖추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계약금과 인세 조건이 유명 작가들에게 유리하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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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3. Amazon Platform과 도서]

 

Amazon Publishing과 계약한 Mindy Kaling은 자신이 쓴 시나리오로 Prime Video의 Amazon Original 컨텐츠인 “Late Night”에 출연했습니다. Amazon Platform 상에서 책은 단순히 책이 아닙니다. 여러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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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4. Mindy Kaling이 시나리오를 쓰고 출연한 “Late Night”, Amazon Prime Video]

 

Top Authors

Penguin Random House의 Imprint 중 하나인 Bantam Books는 Dean Koontz와의 출판 계약을 2019년 종료했습니다. Amazon Publishing은 때를 놓치지 않고 Dean Koontz와의 출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Nameless』 시리즈는 Kindle과 Audible Audiobook으로만 출간되었습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생각지 못했던 전략이었을 것입니다. 시대가 변하면 독자도, 독서법도 변합니다. 변화를 감지해 도달률을 높이는 Amazon Framework의 힘이 더 많은 작가들의 전략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주목할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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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5. Dean Koontz의 “Nameless”, Amazon]

 

2018년 Amazon Publishing과 계약한 Patricia Cornwell이 2019년 출간한 “Quantum”은 지루하고 엔딩이 명확하지 않다는 평을 들으며 2.8점의 낮은 고객 리뷰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성적은 훌륭했습니다. 고객 리뷰가 작품의 수준과 같을 수는 없지만, 고객의 선호와 흥행 성적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 줍니다.

 

도서 제국의 확장, Amazon, Publishing_Image 6.png

[Image 6. Patricia Cornwell의 “Quantum”, Amazon]

 

아마도 Amazon Publishing은 단기적 이익 감소를 감수하고 다수의 작가들을 영입해 몸집을 키울 것입니다. 점유율을 최대한 높인 후에 판매량 증가를 통해 이익을 확보하려 할 것입니다. Amazon의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입니다.

 

Publishing 종착역, Amazon Prime

Amazon CEO인 Jeff Bezos는 2016년에 열린 Recode의 Code Conference에서 관련이 없어 보이는Golden Globe 시상과 온라인 신발 판매에 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When we win a Golden Globe, it helps us sell more shoes in a very direct way.”

‘Jeff Bezos: Amazon Prime Video doesn’t compete with Netflix because viewers will just pick both’, Recode, 2016/5/31

 

[Video 1. ‘Jeff Bezos at Code Conference 2016’, Recode YouTube Channel]

 

Prime Video와 Amazon.com은 Amazon의 ‘Flywheel’ 속에 있습니다. Amazon의 모든 전략은 Amazon Prime 고객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책을 구입하는 것도,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Amazon Publishing의 역량을 강화하게 하는 것도 고객입니다. Amazon Publishing의 Imprint인 Two Lion가 출간한 “You Are (Not) Small”은 2015년 Theodor Seuss Geisel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인과 관계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Amazon의 기저귀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촘촘한 Amazon Framework의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End to End

Amazon이 출판에서 판매까지 End to End로 영역을 확대하는 것에 우려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독자들의 소양에 도움이 되거나 독자들이 읽고 싶은 책과, Amazon의 수익에 도움이 되는 책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 Amazon은 어떤 기준으로 작품을 선택할까요? 숨겨진 명작을 찾아낼 수도 있지만, 잦은 노출을 통해 평범한 작품을 흥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Amazon 고객이 책을 고를 때 편향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없을까요? 강력한 Platform의 이면일 것입니다.

Written by Chris Choi

February 5, 2020 at 11:14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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