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 Choi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

with one comment

Google의 前CEO인 Eric Schmidt와 現CEO인 Sundar Pichai가 두 달의 시간 차를 두고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Campus Seoul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Tech 업계의 입지전적인 두 분의 연이은 한국 방문은 반가운 일입니다. 다만 왜 서울을 공통의 방문지로 정했는지 궁금했습니다. Eric Schmidt님은 서울에 관한 이야기로 강연을 시작하셨습니다.

 

[Video 1. “에릭 슈미트 회장이 전하는 스타트업 미래와 글로벌 전략” 출처: Campus Seoul YouTube Channel]

 

Eric Schmidt님의 말씀처럼 서울은 어느 도시보다 활동적이며 연결되어 있는 곳입니다. Entrepreneurship의 열기 또한 뜨겁습니다. Google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더해진다면 서울을 기반으로 한 Startup들이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_Image 1.jpg

[Image 1. Fireside Chat with Eric Schmidt]

 

Machine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두 분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ML Machine Learning’과 ‘AI Artificial Intelligence’였습니다. ML과 AI가 앞으로의 Tech 혁신을 가속화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산업과 관계 없이 앞으로의 비즈니스는 ML과 AI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합니다.

Google은 ML과 관련해 여러 Project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Google Photos입니다. 사람들이 Upload 하는 사진들을 ML을 통해 분석하고, 사진들 간의 유사성을 찾아 냅니다. Self-driving car는 사고도 거의 없고 음주 운전도 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정교한 ML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 문제

자동차 사고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입니다. 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과학을 이용해 보편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류의 삶에 기여하는 것이 Google이 지향하는 바입니다.

 

Silicon Valley

Silicon Valley의 힘은 많은 Startup과 VC입니다. 전세계 VC의 70%가 Silicon Valley에 자리 하고 있습니다. 큰 Risk 없이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은 Startup에게 큰 기회입니다.

다양성은 두 분이 공통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다른 생각을 제안해도 함께 고민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Silicon Valley를 더욱 강하게 하는 힘입니다. Sundar Pichai님은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주입식 교육 보다는 의문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미래 예측

Eric Schmidt님은 중산층 Middle class 과 중동의 부상, 그리고 그에 따른 거대한 부와 시장의 생성이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 예상하셨습니다. 더 좋은 교육과 안전은 그들에게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_Image 2.jpg

 [Image 2. Fireside Chat with Sundar Pichai]

 

인생의 조언

Eric Schmidt님의 조언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두려워하는 대신 도전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일찍 시도해 보고 일찍 실패해 봐야 성공하는 법을 배운다고 덧붙여 주셨습니다.

 

차세대 주자는?

Eric Schmidt님의 강연 후에 궁금한 점이 하나 생겼습니다. Google과 Facebook에 이어 Uber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그 다음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그게 누구인지를 명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차정인의 T타임’에서 Eric Schmidt님과 인터뷰를 한다기에 질문을 올렸습니다.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_Image 3.png[Image 3 출처: 차정인 기자님의 Facebook]

 

(제 질문을 보고 인터뷰에서 질문을 하신 것은 아니겠지만) Eric Schmidt님에게 그 질문이 갔습니다.

 

[Video 2. “에릭 슈미트 단독 인터뷰” 출처: KBS News YouTube Channel]

 

강연 후에 Eric Schmidt의 저서인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에 사인을 받았습니다.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_Image 4.jpg

[Image 4]

Written by Chris Choi

December 28, 2015 at 12:26 am

One Response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 Eric Schmidt, Sundar Pichai: Google의 두 수장, 미래를 말하다 […]


Leave a comment